산업기술

중고차를 스마트하게 구매하는 기본 지침서 6가지

::: 2022. 9. 6.
반응형

중고차를 스마트하게 구매하는 기본 지침서 6가지

 

안녕하세요. 최근 들어 중고차에 대한 수요가 갈수록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제품 완성도의 요구치가 높아졌고 최첨단 IT 기술과 자동차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했습니다.

 

메모리, 시스템, 나노 반도체 발달로 1인당 1대 자동차 시대를 넘어선 지 꽤 오래되었기 때문이죠.

 

그렇듯 누구라도 한번쯤은 꼭 중고차를 구매하게 될 날을 맞이하게 됩니다.

 

생애 첫 직장 출근하기 위해, 평생 노후를 같이할 반려자를 만나 가정을 꾸리면서 차가 필요할 때, 사업에 뛰어들어 크게 성공한 후 사회적 지위에 걸맞은 품위의 차가 필요할 때, 제각각의 경우는 다양하겠지만 말입니다.

 

지금은 중고차 업체들이 중고차를 팔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와 고객에게 신뢰를 주기 위해 여러 가지 시스템을 운영 중인 곳이 많습니다.

 

중고차를 구매하려고 마음만 먹으면 조금의 시간과 손품과 발품을 이용해 기대 이상 만족할 수 있는 차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못합니다.

 

자동차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는 일반시민은 중고차의 옥석을 가리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때문에 중고차를 구매하러 갔다가 미끼매물에 속아서 엉뚱한 다른 차를 구매한다거나 때에 따라 강매를 강요받기도 하는 피해를 입기 십상입니다.

 

소비자를 상대로 사기행각을 벌이려는 목적으로 허위매물, 심각한 사고차량, 침수차를 깨끗한 차라고 속여 판매하는 딜러들이 넘쳐납니다.

 

때문에 중고차 매매시장에서는 일반인이 상위 5% 안에 드는 중고차를 고르는 것은 하늘에 별따기라고 봐야 합니다.

 

중고차를 스마트하게 구매하는 기본 지침서 6가지

 

이런 전쟁 같은 시장에서 중고차를 구입을 계획하고 있는 소비자라면 일단 실제 매물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범용적인 중고차 시세표를 확인하여 너무 싼 가격에 나와있는 매물은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

 

싼 게 비지떡이라는 우리 속담에도 있듯이 너무 저렴하다고 구매했다가 오히려 수리비가 차값보다 높은 어이없는 상황도 생기기 때문이죠.

 

그래서 속지 않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중고차를 스마트하게 구매할 수 있는 기본 지침서 꿀팁 6가지를 소개할까 합니다.

 

어떤 종류의 중고차를 살지를 명확히 하자

 

내가 왜 차가 필요한지, 어떤 종류의 차를 구매할 것인지, 유지비를 감당할 수 있는지를 일단 명확하게 기준을 세우는 것이 중고차를 스마트하게 구매하는 첮단추입니다.

 

내가 차를 가지고 무엇을 할 것인지를 정확이 안다면 큰 낭비 없이 현명한 구매자가 될 것이고 나에게 맞는 차량을 구매하게 될 것입니다.

 

이런 큰 틀에서 성능 좋은 차를 알아보는 것이 선행되어야 스마트하게 중고차를 구매하는 행복을 맛볼 것입니다.

 

중고차를 스마트하게 구매하는 기본 지침서 6가지

 

이런 기준을 명확히 하지 않으면 좋아 보이는 것만 눈에 들어오게 되고 정작 내가 조달할 수 있는 예산을 넘어서서 충동구매하게 됩니다.

 

실제로 중고차 업체 딜러들과 이야기하다 보면 좋은 것이 좋은 것이라는 예상치 못한 믿음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러다가 무리해서 비싼 중고차를 구매하게 되죠. 결국 충동구매하게 됩니다.

 

중고차 스마트하게 잘 사는 법의 첯 관문인 어떤 차를 살지 명확히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내 예산에 맞게 차량을 고르자

 

중고차를 구매하기 위해 준비한 예산을 넘지 않게 차량을 선택해야 합니다.

 

중고차 매매상사에 구매하러 가면 딜러에게 차량의 디자인, 색상, 옵션, 편의사양 등 개인의 취향에 따라 고르다 보면 내가 가진 예산을 훌쩍 넘기 때문입니다.

 

결국 과다 지출로 이어지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한 가지 방법은 정말 내가 포기하지 못하는 성능, 옵션, 편의사양 몇 개만 정리해서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차상태를 살피는데 충분한 시간을 할애하자

 

중고차를 스마트하게 구매하는 기본 지침서 6가지

 

일단 맘에 드는 차를 돌랐다면 충분한 시간을 두고 꼼꼼하게 살펴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잘 일지만 지켜지지 않는 부분이기도 하죠. 중고차 매매상사에 전시된 차량들은 겉만 멀쩡해 보이는 차들이 대부분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훨씬 많은 아주 정직한 딜러분들이 차량을 1차적으로 점검을 해놓지만 그렇지 못한 딜러분들은 겉만 멀쩡하게 꾸며놓고 판매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이럴 때 꼼꼼하게 차를 살피지 않는다면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에게 돌아오게 됩니다.

 

육안으로 봤을 때 가장 먼저 눈에 띄는 타이어부터 체크해야 할 부분입니다.

 

타이어는 내 생명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기 때문에 가장 먼저 봐야 하는 부품이예요.

 

또 타이어에 문제가 있다면 휠 밸런스에도 문제가 있을 수 있는 가능성이 큽니다.

 

마모가 심하다면 일단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꼭 그 차가 맘에 든다면 타이어 마모된 만큼 가격을 빼 달라고 딜러에게 협의해 보는 것도 방법일 것입니다.

 

엔진과 미션오일 게이지량 확인, 변색 유무는 차량 관리를 어떻게 했는지 척도가 되는 부품이기 때문에 꼭 확인합니다.

 

안전벨트 끝까지 잡아당겨 침수여부 확인하고 차량 하부에 녹은 없는지 엔진에 기름이 묻어있는지 등 상태도 확인해야 할 기본적인 체크 항목입니다.

 

시동을 걸어 엔진 소리가 시끄러운지 엔진의 진동이 심한지 확인하고 핸들을 돌렸을 때 부드러운지 뚝뚝 소리가 나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쇼바와 스프링의 상태도 꼼꼼히 체크 해봐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꼭 시운전을 해봐야 합니다. 멀쩡하게 보이던 차량이라도 시운전하게 되면 미처 몰랐던 부품의 상태를 가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브레이크 계열도 중요한데 주행 중 확인하는 방법은 안전한 도로에서 100km 내 외로 속도를 내다가 브레이크를 지그시 밟아보는 것입니다.

 

이상이 있다면 핸들과 차체가 심하게 요동을 칩니다. 요동치는 정도가 심할수록 디스크와 조향장치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또 브레이크가 너무 힘없이 밀린다면 브레이크 오일 계통에 에어(공기)가 차 있는지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차량 속도가 높아질수록 엔진상태와 차체 떨림 여부 등 꼼꼼히 체크해야 합니다.

 

중고차 등본, 초본을 확인하자

 

차량 상태 점검이 끝났다면 사고이력 정보와 자동차 성능 점검기록부를 확인합니다.

 

자동차 관련 모든 손해보험사에 청구된 수리비를 지급한 기록이 남는데 이것이 사고이력정보 보고서입니다.

 

이를 통해 사고유무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고하지 않은 사고 수리비에 대해서는 알 길이 없습니다.

 

제도개선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성능 상태 점검 기록부에서 수리 부위, 침수여부, 주행거리, 사고가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상태 여부를 꼭 살펴봐야 합니다. 다음 자동차 등록증을 참고해야 합니다.

 

등록증에서는 발급일자, 저당권, 등록증 발급이유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근저당 설정이 되어있다면 채무를 완납했는지 압류는 해지되었는지 여부도 확인을 해야 합니다.

 

선택한 중고차 가격이 내 예산보다 높다면 할부금융제도 활용

 

자동차 할부금융을 이용할 때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매매 상상에서 제의하는 대출 상품을 선택하기 전에 여신금융협회의 할부금융 비교공시 사이트를 이용하여 매매 상상에서 제시한 대출 상품의 금리가 적당한지 비교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중고차를 스마트하게 구매하는 기본 지침서 6가지

 

여신금융협회 공시실에는 국내의 예금, 적금, 은행의 환율고시, 대출 상품의 금리 등 금융정보가 공시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해서 금리가 낮은 상품을 선택하면 됩니다.

 

방법은 여신금융협회 공시실에 접속, 상품공시, 자동차 금융상품(할부) 순으로 선택해서 내게 맞는 조건을 입력합니다.

 

중고차를 구매할 것이기 때문에 신용 정보회사, 신용등급, 대출하고자 하는 기간을 입력하면 중도상환 수수료율, 연체이자율, 최고금리, 최저 금리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할부금융을 통해 중고차를 구입한 후 다른 금융회사에 더 좋은 조건의 대출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대출 철회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만약 대출 실행 후 14일이 지나지 않았고 개인 4000만 원 이하 신용 대출에 대해 원리금과 약간의 여신사가 부담한 인지세, 저당권 설정비용 등만 상환하면 중도상환 수수료 없이 대출 계약을 철회 할수 있습니다.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하라

 

일반인에게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자동차 정비나 관련 지식이 있는 분에게 중고차 구매 시 같이 동행해서 사례비정도 드리고 차량 상태를 봐달라고 부탁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그들은 전문가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여의치 않을 때는 자주 다니는 단골 친한 카센터 사장님에게 역시 사례비 일부를 드리고 도와 달라고 부탁하는 것입니다.

 

추가적인 지출이 있어 보이겠지만 적절한 가격에 고성능의 차량을 살 수 있다면 절대 낭비가 아니라는 점을 꼭 상기해주었으면 합니다.

 

또는 자동차 전문 사이트의 관련 무료 서비스를 이용하면 조건에 맞는 차량을 저비용 저 손실의 낭비 없는 중고차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