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기술

자동차 등속조인트 베어링 연결 부위 고무 부트만 따로 교체

::: 2020. 12. 10.
반응형

자동차 등속조인트 베어링 연결 부위 고무 부트만 교체

 

조수석 #등속조인트 #베어링 연결부위의 주름진 고무 부트가 찢어져 고무만 따로 교체한 경험담입니다.

 

07년 뉴오피러스의 조수석 쪽 등속조인트 바퀴 쪽과 미션을 연결하는 부분에 베어링을 보호하고 있는 고무 부트가 찢어져 등속조인트 통으로 교체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가만 보니 고무부품만 따로 교체하면 될 거 같기에 사장님에게 물어봤습니다.

 

"고무만 따로 교체하고 싶은데 그렇게 되나요?" 답은 "안됩니다." ㅠㅠ

 

당연히 안 되는 줄로만 알고 있던 저는 미션과 바퀴 쪽을 연결시켜주는 등속조인트 즉, 조인트 베어링을 감싸고 있는 고무 부트만 따로 교체할 수 있다는 것을 얼마 전에 알았습니다.

 

등속조인트

 

등속조인트라는 것은 미션에서 발생하는 회전 동력을 바퀴로 전달하기 위해 베어링 기어 장치로 연결되어 있는 구조라고 보시면 됩니다.

 

쉽게 말해 미션과 바퀴의 연결 장치라고 보면 되는 겁니다.

 

그런데 연결장치에 왜 주름진 고무가 있는 걸까요? 자동차가 주행 중이거나 주차 시 또는 방지턱이나 골목길 지나갈 때 높은 턱을 지날 때를 생각해보면 쉽습니다.

 

등속조인트가 딱딱하고 쇠 파이프처럼 길쭉하게만 되어있다면 위와 같은 상황에서는 얼마 안 가서 뚝하고 부러지고 말겠죠.

 

그래서 바퀴의 움직임에 따라 연결 기어가 유동적으로 x축 y축 z 축까지 어느 방향에서라도 움직일 수 있게 중간에 #베어링 같이 생긴 기어가 존재하는데 그 부분을 먼지나 수분 기타 이물질로 부터 보호하기 위해 고무로 씌워 놓은 겁니다.

 

그럼 고무의 주름같이 생긴 건 왜 있을까요?

 

그것 또한 미션에서 나오는 등속조인트 축은 고정돼있는 반면 바퀴 쪽과 연결된 조인트 부분은 항상 좌우 위아래로 움직이기 때문에 바퀴의 움직임에 따라 같이 늘었다가 줄었다가 하는 역할을 하기 위해 주름져 있는 겁니다.

 

그 고무 부트 안에는 베어링이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구리스가 들어가 있습니다.

 

구리스 때문에 베어링이 마찰에 의한 마모를 최소화하고 베어링 기어의 본래 기능을 오래도록 유지할 수 있는 겁니다.

 

등속조인트의 중요성도 크지만 조인트 부분의 고무 부트 또한 중요합니다.

 

만일 찢어지거나 찢어진 부위를 오랫동안 방치하였다면 핸들을 끝까지 돌릴 때 우두두둑, 하는 소리가 나고 얼마 가지 않아 등속조인트의 기능을 상실해서 큰 비용을 들여 교체해야 하는 사태까지 올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는 고속도로 위를 달리다가 바퀴 통째로 빠져 대형 사고를 유발할 수 도 있죠.

 

만약 고무 부트의 찢어짐 현상을 빨리 발견 못해서 이미 소리가 나고 진동이 올라온다면 등속조인트 전체를 바꿔야 합니다.

 

하지만 빨리 발견하였다면 비용을 조금이나마 줄이고 내차에 장착되어 있는 순정부품 그대로 오래 유지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고무 부트만 교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오늘은 내차의 순정부품을 유지하고 고무 부트만 따로 교체하여 정비 비용도 줄이고 내차 부품도 지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등속조인트 고무 부트 교체 준비

 

저의 애마가 얼마 전 멀쩡하던 것이 정비소에서 리프트에 떠서 올릴 때 고무가 찢어져서 구리스 일부가 유출된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저번에 쇼바와 스프링 교체할 때처럼 네이버, 구글을 열심히 폭풍 검색한 결과 등속 조인트 고무 부트만 따로 교체 가능하다는 것을 알았죠.

 

그다음 얼른 현대 모비스에 가서 고무 부트만 따로 주문을 하는데 사장님 말이 "고무 부트만 따로 나오지 않아요, 제원 번호는 있는데 규격이 맞지 않을 겁니다"라고 합니다.

 

전 이게 무슨 소리인지 몰라 되물어보니 "부품 넘버는 있는데 따로 판매되는 품목이 아닙니다, 다른 손님들도 제원대로 가져가는데 안 맞아서 도로 반납하러 오셔요"라고 하네요.

 

이 말을 정리해보면 "뉴오피러스 차량의 등속조인트는 통(앗세이)으로 출품되는데 중간에 베어링 연결장치를 보호하기 위해 고무로 감싸고 있는 그 고무 부트만 따로 판매되지 않는 품목"이라는 겁니다. 고무 부트 부품 번호는 있는데 말입니다.

 

그런데 뉴 오피러스의 등급이 몇 가지로 나뉘는데 나뉜 등급별로 고무 부트의 부품 일련번호가 다르다는 겁니다.

 

또한 제 차 등속조인트는 통으로 나오는 모델인데 다른 등급의 뉴 오피러스는 고무만 따로 판매되는 모양입니다.

 

그래서 일부 뉴오피러스 오너분들이 고무만 따로 구매해 가서 카센터 사장님이 규격이 안 맞다고 하니 도로 반품하러 온다는 것이죠.

 

고무 부트만 따로 사가시는 분이 있다고 하니 아마도 제 차 등급과 다른 등급의 고무 부트를 사가는 모양입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뉴 오피러스 등속조인트 고무 부트 구매에 대한 상세 내용입니다.

 

그제야 이해가 가더군요. 등속조인트는 통으로 바꾸는 부품이라는 것을요.

 

그런데 이런 케이스는 등속조인트는 멀쩡한데 통으로 바꿔야 된다니 조금 속이 쓰리더라고요.

 

고무만 바꾸면 해결될 일을 못하게 만들어져 있다니,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경우와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순정 신품 통으로 교체하면 25~35만 원 까지 비용이 들어갑니다. 고무 가격만 몇천 원 ~ 1만 원도 안 하는 제품을.

 

등속조인트 고무 부트 교체 시작

 

고무 부트만 교체해주는 곳을 폭풍 검색해서 한 업체를 알아내었습니다.

 

알고 보니 공공연하게 많은 곳에서 고무 부트만 교체해주는 곳이 있었습니다.

 

예약 잡고 입고해서 바퀴 뜯고 등속조인트 뽑아내기 시작합니다. 연식이 있어서 잘 안 뽑히는지 해머로 툭툭 칩니다.

 

자동차 등속조인트 베어링 연결 부위 고무 부트

 

본격적으로 고무 교체 작업 들어갑니다. 저 역시 처음 작업하는 거라서 어떻게 하는지 몰라 궁금해서 사진 몇 장 찍었습니다.

 

다음은 고무를 고정하고 있는 얇은 철로 된 반도를 잘라내고 고무를 가위로 찢습니다.

 

자동차 등속조인트 베어링 연결 부위 고무 부트만 따로 교체

 

자동차 등속조인트 베어링 연결 부위 고무 부트만 따로 교체

 

대단히 어려운 줄 알았는데 생각 외로 쉽게 잘라내고 해체합니다. 사장님에게 물어보니 이 작업은 고무만 잘 들어가면 쉬운 정비에 속한다고 합니다.

 

고무만 잘 들어가게 하기 위해선 고무 부트 씌우는 특수 공구를 사용해야만 합니다. 저도 신기해서 이런 기계도 있구나 했어요.

 

자동차 등속조인트 베어링 연결 부위 고무 부트만 따로 교체

 

자동차 등속조인트 베어링 연결 부위 고무 부트만 따로 교체

 

위의 사진처럼 저렇게 생겼습니다.

 

뒤쪽에 에어를 장착하여 스위치를 누르면 육각 창처럼 생긴 바늘이 꽃이 피듯이 열리면서 고무 부트를 늘리고 조인트 베어링에 쏙 집어넣을 수 있게 만듭니다.

 

자동차 등속조인트 베어링 연결 부위 고무 부트만 따로 교체

 

그리고 그다음 등속조인트에 씌워서 고무만 벗겨 냅니다.

 

고무 입구가 작은 쪽부터 자리를 잡고 반도를 채우고 나면 고무 안쪽에 전용 구리스를 채워줍니다.

 

이때 구리스의 역할을 고려할 때 충분히 많이 채워주는 것이 좋겠더라고요.

 

자동차 등속조인트 베어링 연결 부위 고무 부트만 따로 교체

 

이 모든 과정을 마치면 고무 구경이 큰 쪽에 반도를 고정해서 채웁니다.

 

옆에서 작업하는 것을 보니 이때가 가장 난코스 같이 보이더라고요.

 

구리스가 묻어 미끌미끌하기 때문에 작업하시는 사장님도 고무를 놓치기를 여러 번 실수를 하십니다.

 

결국 철로 된 반도를 채우고 모든 작업을 완료하였습니다. 시간은 총 30분~50분 정도 걸린 거 같습니다.

 

아마 사장님께서 미끄러운 고무를 몇 번 놓치지 않았다면 미션에서 등속조인트를 분리해서부터 30분 안에 작업했을 것 같아요.

 

 

자동차 서스펜션 교체시 쇼바와 스프링 세트로 바꿔야 하는 이유 !

자동차 서스펜션 교체시 쇼바와 스프링 세트로 바꿔야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자동차를 오랜 시간 운행하다 보면 서스펜션 장치의 문제로 쇼바를 교체하거나 수리하는 경우가 많죠. 그러나 대

wkfmwkd-86.tistory.com

 

고무가 찢어져서 핸들을 돌릴 때 우드드득 하는 것 같은 소리다 난다면 무조건 이유 불문 필히 조인트 통째로 교체하셔야 합니다.

 

조인트 안의 베어링이 마모가 되어 기능을 상실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고무 찢어짐 현상을 빨리 조기에 발견했고 아직 소리가 나지 않는다면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 저렴하게 고무만 교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등속 조인트를 통째로 갈기 전에 한 번쯤은 시도해 볼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무 부트만 따로 교체한다고 해서 기능이 달라지거나 문제 될 만한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저는 신품 순정 통째 앗세이로 바꾸는 비용의 25퍼센트 정도밖에 안 들었습니다. 정비소 왔다 갔다 기름값까지 포함해서요.

 

이것이 합리적인 소비라고 생각해서 스스로 위안하고 있습니다.

 

뉴오피러스 드라이브 샤프트[등속조인트] 제원 이미지입니다.

 

자동차 등속조인트 베어링 연결 부위 고무 부트만 따로 교체

 

▶ 고무 부트만 교체할 때 꼭 전문 정비사에게 상담받고 상의 후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혼자 판단하고 결정하시면 안 됩니다.

 

찢어짐 현상이 얼마 되지 않았어도 운전자의 운전 성향에 따라 세차하고 비포장도로[모래, 자갈, 이물질]에서 커브길 돌 때 고무 부트 안으로 이물질이 유입될 수 있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기 때문에 전문가와 충분한 상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고무만 갈 때는 기존 구리스를 충분히 닦아내고 청결히 하여 새로운 구리스를 넣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