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신청 기간과 자료 총 정리

::: 2021. 1. 15.
반응형

연말 정산 간소화 서비스 신청 기간과 자료 총정리

 

홈택스를 통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신청하는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년 동안 근로 소득이 있는 #근로자의 연말 정산의 시즌이 다가온 건데요.

 

연말 정산 정산 간소화 서비는 무엇인지 예년과 달라진 점, 필요한 자료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라는 것은 #홈택스에서 연말 정산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인데요.

 

13월의 월급이라는 연말정산, 조회해서 세금을 많이 납부했다면 꼭 신청해서 #환급받도록 해야겠죠.

 

전 얼마나 환급받을지 기다려집니다. 많이 받았으면 좋겠는데 환급금이 많으면 애들이랑 피자나 사 먹어야겠어요.

 

 

 

 

 

 

 

이번 연말 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달라진 점이 있어요.

 

예년 서비스와 달리 로그인 방법, 서비스 이용기간, 자료 자동 수집 추가, 각종 공제 신고서 작성 절차, 모바일에서 신청 가능한 일명 "손 택스"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2020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신청 기간과 자료 총 정리

 

 

이점 꼭 참고하시고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신청 기간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신청은 am 6시(매일)부터 오는 2월 15일까지 국세청 홈택스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국세청 홈페이지 홈택스에 접속해야겠죠?

 

국세청 홈페이지 홈택스는 이쪽으로 ☞ www.hometax.go.kr/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홈택스에 접속하실 때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25일까지는 1회 접속 시 30분 동안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시간이 지나면 접속이 자동으로 끊기니까 접속 종료 경고창 <1분 전>이 뜬다면 작업하던 내용을 꼭 저장하세요.

 

그래야 다시 접속해 서비스를 처음부터 다시 진행하는 불상사를 예방할 수 있어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는 홈택스 로그인할 때 민간 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해야 합니다.

 

기존 공인 #인증서 폐지 때문인데요. 이것은 #카카오톡 지갑 인증서를 통해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전 국민 누구나 이용하는 카카오톡을 열어 카카오 톡 지갑을 만들면 자동으로 인증서가 발급이 된다고 해요.

 

 

2020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신청 기간과 자료 총 정리
카카오 톡 지갑 생성 인증서

 

카톡 설정 화면에 가면 지갑 만들기 텝이 나와있어요.

 

이 인증서는 공인 인증서 폐지 이후 이용할 수 있는 민간 인증서인데 앞으로 온라인이나 모바일에서 모든 금융기관 서비스 이용할 때 사용할 수 있답니다.

 

모바일로 이용하고자 하면 국세청 홈페이지나 국세청 홈택스(손택스)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고 역시 카카오 톡 지갑 인증서를 통해 연말 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요.

 

이제 필요한 자료를 알아봐야겠죠?

 

보통 지금 시기에 이루어지는 연말정산 업무는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다 알아서 해주는데요.

 

근로자가 해야 하는 일은 회사가 연말정산을 할 수 있도록 각종 소득 공제 증명 서류+공제 신고서를 회사에 제출하는 겁니다.

하지만 이때 귀속 연말정산을 신청하지 못하거나 공제가 있는 근로자분들은 지급명세서 제출기한일인 3월 11일 이후부터는 회사를 통하지 않고 경정청구를 통해서 개인이 직접 환급 신청을 해야 하는 것 잊지 마세요.

 

여러 가지 이유로 회사를 퇴사, 퇴직하셔서 홈택스 신청을 할 수 없는 분들은 다가오는 5월, 종합 소득세 신고 기간을 통해 소득 공제 신청을 할 수 있으니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공제 자료는 새롭게 바뀐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인 자동 자료 수집 서비스가 있어서 발급받아 이용하면 되지만 증빙할 수 없는 서류가 따로 있습니다.

 

즉, 직접 발급받아야 하는 항목들이 있는데요.

 

  • 보청기
  • 장애인 보장구 구입
  • 임차비, 중·고등학생 교복 (체육복 포함) 구입비
  • 취학 전 아동 학원비, 기부금(종교단체나 기부단체)
  • 월세액 세액공제 관련 서류 등

 

이것들은 영수증을 따로 챙기셔야 하는 항목들인데 월세액 세액공제 관련 서류는

 

  • 주민등록등본
  • 임대차 계약증서 사본
  • 월세액 지급증명서류(이체확인증, 현금영수증, 계좌이체 영수증)가 필요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신청 기간과 자료 총정리를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연말정산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미리 참고하시는 게 좋겠어요.

 

추가로 기간 내 연말정산을 못하거나 놓친 공제가 있더라도 3월 11일 이후부터 개인 환급 신청이 가능하니 함께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매년 다가오는 연말 정산도 중요하지만 우리 건강을 지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 여기 】 보시면 건강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