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2020년 귀속 연말 정산 간소화 서비스 바뀐 절차 알아보기

::: 2021. 1. 15.
반응형

2020년 귀속 연말 정산 간소화 서비스 바뀐 절차

 

오늘부터 2021년 귀속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4대 보험을 넣고 직장에 다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연말 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2020년도 귀속 연말 정산 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국세청 온라인 웹 버전인 홈택스에서

연말 정산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인데요.

 

13월에 월급이라고 할 정도로 환급받는 금액이 쏠쏠하기 때문에 한분도 빠짐없이 신청해서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웬만한 건 회사에서 다 알아서 해줄 거예요.

 

 

예년과 달리 이번 홈택스에 2020년도 귀속 연말 정산 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신청하는 프로세스가 조금 달라졌어요.

로그인 방법 추가 서비스 이용기간 자동 자료 수집 추가 공제 신고서 작성 절차

위에 보이는 항목들은 홈택스에 접속해서 각 년도 연말 정산 조회, 자료 수집, 신청서 작성하는 절차인데요.

이번 연도부터  홈택스 접속 방법부터 달라졌기 때문에 숙지하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연말 정산 간소화 서비스 바뀐 내용을 하나하나 알아볼까요?

 

1.로그인 방법 추가

우선 홈택스에 접속해야 합니다. 접속 경로는 이쪽으로 가세요. ☞ : www.hometax.go.kr/

 

홈택스 로그인 연말 정산 정산 간소화 서비스 신청 방법에서 바뀐 점은 기존 공인 인증서가 폐지됨에 따라

다른 대체 인증 수단이 추가되었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기존 공인 인증서의 유효기간이 남았다면

그 기간 동안에는 사용이 됩니다.


본인 인증에 사용되는 대체 수단으로는 아래 서비스로도 대체할 수 있습니다.

KB 모바일 인증서 삼성 패스(Pass) 통신사 인증서(PASS) 페이코(PAYCO) 카카오톡(TALK)

대체 인증 수단 중 카카오 톡을 이용한 인증 수단이 가장 널리 이용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유는 전 국민 누구나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접근성에 있어 용이하기 때문이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대출, 관공서 , 정부 서민 금융 지원 서비스 대출 등 모든 본인 인증이 필요한 곳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카카오 톡 설정 >> 카카오 톡 지갑 생성 클릭하시면 몇 초만에 민간 인증서가 뚝딱 만들어집니다.

 

공인 인증서 폐지 이후 이용할 수 있는 민간 인증서는  앞으로 온라인이나 모바일에서 모든 금융기관 서비스 이용할 때 사용할 수 있답니다.

본인 인증 창

 

기존 공인 인증서 명칭이 (공동 인증서)로 변경되었습니다.

공공 인증서가 있는 사람은 기존 방식대로 접속하면 될 거예요. 원하는 방식을 선택하세요. 

 

 

모바일에서도 홈택스 일명 "손택스"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연말 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점 꼭 참고하시고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모바일 홈택스 애플리케이션 다운 : 【여기 입니다

 

2. 서비스 이용기간

 

 

2020년도 귀속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신청은 2021년 1월 15일부터 am 6시부터 시작됩니다.

기존에 이용하던 시간은 오전 8시부터 자정까지 운영을 했지만

올해 1월 15일부터는 am 6시로 변경되고 다음 달인 2월 15일까지 국세청 홈텍스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아무래도 홈택스 연말 정산 간소화 서비스 개시 날부터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몰려 접속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이용할 수 있게 제약사항을 두고 있는데요.

 

1월 25일까지는 1회 접속 시 30분 동안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서버 다운을 막고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받게 하기 위함으로 보입니다. 이건 좋은 시스템인 거 같아요.

 

 

 

 

30분이 지나면 접속이 자동으로 끊기니까 접속 종료 <1분 전> 경고창이 뜬다면 작업하던 내용을 꼭 저장하고 다음 접속을 기다리세요. 안 그러면 작업하던 데이터가 모드 슝~ 하고 날아가 버려요.

 

 

3. 자동 자료 수집 추가

 

자주 바뀌는 세무 정책에 따라 공제받을 수 항목들이 변경되곤 하죠.

올해도 역시 공제 항목이 추가되어 공제 자료를 수집하여 제출하여야 하는데요.

 

이러한 불편함을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가 연말 공제 간소화 서비스의 자동 자료 수집 추가 서비스예요.

예전에도 있었긴 하지만 추가적인 항목들을 좀 더 간편하게 한 번에 내려받을 수 있다는 점이 크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많은 공제 항목 자료를 일일이 직접 수집하기란 불가능에 가깝죠.

그것을 국세청의 전산망이 자동으로 공제 자료들을 수집하여 다운할 수 있게 한 거예요.

 

홈택스 들어가시면 한시적으로 연말 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위해 직접 연결되는 창이 열리는데요.

한 번에 내려받기 클릭하면 아래 사진처럼 자동으로 수집된 세액/소득 공제 PDF 자료를 한 번에 받을 수 있습니다.

 

홈택스 사이트 소득·세액 공제 조회/발급 창

 

내려받기 클릭

내려받은 소득 공제 증명 서류+공제 신고서를 회사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대부분 공제 자료는 연말 정산 간소화 서비스 내려받기를 통해 내려받을 수 있지만

전산망에서 수집이 안 되는 항목들이 있습니다. 이는 본인이 직접 발급받아 증빙해야 하는 자료입니다.

 

직접 발급받아서 증빙해야 하는 항목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장애인 보장구 구입비용

보청기 구입비용

임차비, 중고등학교 교복 구입비 <체육복 포함>

월세 세액 공제 서류

미취학 아동 학원비 또는 기부금 <기부단체와 종교단체>

 

영수증만 떠로 챙겨 주셔야 합니다. 그러나 월세 세액 공제 같은 경우는

 

주민등록등본

임대차 계약서 사본

월세액 지출 서류 <계좌이체 영수증, 현금 영수증, 이체확인증>등의 추가 서류가 필요합니다. 

 

 

4. 공제 신고 작성 절차

 

이경우는 비교적 간단한 절차라 근로자나 개인은 크게 신경 쓸 필요 없는 부분으로

회사의 요구하는 방식에 따라 공제 신고서를 작성하고 PDF 파일을 내려받아 제출하면 됩니다.

때로는 출력물을 요구하면 출력해서 제출하면 되겠습니다.

 

혹여 전 년도귀속 연말 정산을 신청하지 못했거나 추가 공제 신청 항목이 있으신 분은 지급명세서 제출 기한 일인

3월 11일 이후부터는 경정청구 서비스를 이용해서 직접 환급 신청해야 합니다.

 

2020년 귀속 연말 정산 간소화 서비스 바뀐 절차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어려운 시기인 요즘 꼼꼼히 챙겨 가계에 보탬이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