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부동산

LH 임대주택 청약 신청 시 궁금한 질문 베스트(BEST)

::: 2023. 5. 12.
반응형

안전한 LH 임대주택 청약

 

얼마 전 신혼부부 1 유형으로 전세임대 신청했는데 운 좋게 입주자로 선정되어 부동산을 통해 입주할 임대주택을 알아보았습니다.

 

막상 발품을 하며 찾으려니 집집마다 특징과 위치가 달라 선택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더군다나 가격도 천차만별이고요.

 

깡통 전세사기의 위험도 예방하고 피해 갈 수있는 최선의 방법이라는 생각에 정부에서 계약을 직접 주관하는 안전한 LH 임대주택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최종적으로 살 집을 선택 후 계약까지 마치고 입주날만 기다리고 있고 행복해하고 있습니다.

 

궁금증 해답은 상담

 

LH 임대주택 신청하기 전 무엇을 해야 하고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또는 가족관계와 정부 정책에 부합하는지도 궁금했습니다.

 

정부에서 시행하는 서민을 위한 좋은 제도의 해택을 꼭 받고 싶었었기 때문입니다.

 

LH 임대주택 청약 신청 시 궁금한 질문 베스트(BEST)

 

그래서 LH 신혼부부 유형 전세임대 신청 전에 LH 한국토지주택공사에 수차례 전화해서 상담원이 귀찮을 정도로 궁금한 질문을 계속했습니다.

 

결국 궁금증이 정리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궁금해하는 것들을 상담사에게 질문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이 제도가 필요한 다른 사람들 역시 궁금해할 것이라는 생각에 LH 임대주택 청약 신청 시 궁금한 질문 베스트(BEST)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LH 임대주택 신청 궁금증

 

LH 청약 신청 시 정보를 잘못 입력했는데 수정할 수 있나요?

네. 접수기간 중에는 신청내용을 수정하거나 취소 후 재 청약할 수 있으며, 청약 기간 마감 시간 종료 후에는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청년 유형으로 선정되고 입주 후 친동생과 같이 살 수 있나요?

네. 배우자, 직계가족 및 방계가족(형제, 자매)은 전입신고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임대주택 신청 유형별로 조건이 다를 수 있습니다.
배우자, 직계가족 및 방계가족(형제, 자매)은 전입신고가 가능하나 직계가족 이외에는 전입신고가 안되기 때문에 이럴 경우 관할센터에 문의해봐야 합니다

 

LH 임대주택 청약 신청 시 궁금한 질문 베스트(BEST)

 

사회초년생 청년의 차이가 무엇입니까?

청년은 현재 소득과 상관없이 나이로 만 19세 이상~만 39세 이하인 사람입니다.
사회초년생은 나이와 상관없이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한 기간이 총 5년 이내인 사람입니다.
신청자가 청년, 사회초년생 모두 포함된다면 둘 중 아무 곳에 선택하셔도 됩니다.

 

청년주택은 기본옵션이 되어 있나요?

네 일부 지원 됩니다. 역세권청년주택과 전용면적 25㎡이하(대학생, 청년계층)인 행복주택에선 냉장고, 전기, 가스쿡탑, 세탁기, 에어컨, 수납장, 책상 등 빌트인 가전 및 가구가 제공됩니다.
빌트인 가전 및 가구는 역세권청년주택, 행복주택마다 조건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부모님이 주택을 보유하고 있으면 청년 계층 신청이 어렵나요?

중요한 것은 청약 당시 시점입니다.
청년임대주택은 공고일 현재 신청자 본인이 무주택자이면 신청가능합니다.
국민임대, 영구임대 등 임대주택은 무주택세대구성원이 기본 신청자격으로, 부모님 자가에 거주 중이시라면 부모님과 세대분리 후 신청하셔야 합니다.
대상 : 청년임대주택 : 행복주택, 역세권청년주택, 청년전세임대, 청년매입임대 등

 

LH 임대주택 청약 신청 시 궁금한 질문 베스트(BEST)

 

행복주택 청년형으로 거주 중 결혼하면 퇴거 대상인가요?

아닙니다. 다음 재계약 시 신혼부부계층으로 변경하여 변경된 공급대상의 임대조건으로 새로 계약할 수 있습니다.

 

소득기준이 초과되면 지원 못하나요?

네. 해당 임대주택이 요구하는 소득기준이 초과되면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우선공급에서 떨어지면 일반공급으로 자동 전환 되나요?

네. 정확한 내용은 모집공고를 확인해 보셔야 하지만 일반적으로 우선공급에서 떨어지면 일반공급으로 자동 신청되어 일반공급 신청자와 한 번 더 경쟁하게 됩니다.

 

당첨자 발표 나면 바로 입주인가요?

아니오. 공고문에 보면 당첨되시는 분들이 입주할 수 있는 입주 예정일이 있습니다.
입주자는 정해진 입주 예정일에 맞춰 입주하시면 됩니다.
예비입주자의 경우 퇴거 등으로 공가주택이 발생할 때 예비 순번에 따라서 입주 가능합니다.

 

임대주택 당첨됐는데 포기하면 다음 청약 시 제한되나요?

아닙니다. 계약만 진행하지 않았다면 당첨됐다 입주를 포기하셨어도 다음 청약 시 아무 문제 되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