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생활 정보

갑근세 종류_유형_세율_세금계산 확인하기

::: 2023. 4. 19.
반응형

갑근세 종류 유형 세금계산 확인하기

 

오늘은 직장에 다니는 근로자라면 누구나 피해 갈 수 없는 원천징수되는 일명 갑근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근로소득세 종류

 

갑근세라는 것은 근로소득세의 일종으로, 갑종근로세와 을종 근로세 두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국내에서는 갑종근로소득세의 줄인 말로 갑근세라고 말합니다.

 

갑근세 종류-유형-세율-세금계산-확인하기

이 세금은 국내 거주 내국인에게만 적용되어 원천징수되고 있습니다.

 

근로소득세 유형 기준(을종 근로세)

 

을종 근로세는 갑종근로세와 구분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외국기관과 재외 외국인이 내는 세금을 지칭합니다.

 

갑근세와 을종 근로세는 각각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갑근세란 국내 거주 내국인이 내는 국민연금과 같은 의무적인 세금으로, 연봉에 따라 다르게 부과됩니다.

 

을종 근로세는 외국기관과 재외 외국인이 내는 세금으로, 국내에서 일하는 내국인에 비해 세금 부담이 적습니다.

 

그러나 각 국가와의 서약에 따라 국내서 일하는 외국인 근로자 국적에 대해 세금 부과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일반인이 정확한 산출이 어렵지요.

 

 

 

따라서, 갑근세와 을종 근로세는 근로소득세의 종류에 따라 국적에 따라 세금 부과 대상과 세금 부과율이 달라집니다.

 

근로소득세 세금계산

홈택스 : https://hometax.go.kr/index.html

 

오늘은 갑근세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갑근세는 월급에서 일정 비율로 공제되는 근로소득세입니다.

 

갑근세 종류-유형-세율-세금계산-확인하기

 

더불어 근로소득세에 추가로 10%의 지방소득세가 부과됩니다. 이에 대한 기준은 근로소득간이세액표에 따라 세금이 부과됩니다.

 

확인 및 계산 방법에 대해서는 홈택스 웹사이트를 방문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빠른 이해를 돕기 위해 국세청 홈택스 링크를 아래에 첨부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hometax.go.kr

링크를 클릭하시면 조회/발급 아이콘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여기서 기타 조회 카테고리를 선택하시면 근로소득간이세액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갑근세 종류-유형-세율-세금계산-확인하기

 

파일은 다양한 버전으로 제공되니 편한 것을 다운로드하여 확인하시면 됩니다.

 

설명을 들으시면서 함께 확인해 보시면 더욱 빠르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의 목표는 이게 아니고 갑근세이기 때문에 바로 밑에 “나의 월급에서 한 달에 납부하는 세금은?”이라는 항목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요, 이게 바로 갑근세 계산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계산기라고 해서 복잡할 것 같지만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아주 쉽게 되어 있어서 누구나 이용하게 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잘 모르는 부분은 위에 설명이 되어 있으니 확인하면서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갑근세 종류-유형-세율-세금계산-확인하기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계산기는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매우 간단합니다.

 

모르시는 부분은 설명을 참고하시면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계산기활용 세금계산

 

항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갑근세액 계산을 위해서는 월 급여액과 전체 공제대상 가족수(본인을 포함한) 및 20세 이하 자녀 수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갑근세 종류-유형-세율-세금계산-확인하기

갑근세액은 상대적으로 가족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더 많이 감면이 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가족 구성원의 수가 많을수록 더 적은 세금을 내게 됩니다.

 

예를 들어, 시뮬레이션을 해보면 월 급여액이 250만 원이고 가족 수는 4명, 자녀 수는 2명으로 잡고 조회하기를 누르면, 아래에 공제 금액 퍼센티지가 80%, 100%, 120%로 나오게 됩니다.

 

이 부분이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공제 금액 퍼센테이지가 100%가 될 것입니다.

 

결과 값은 100% 기준으로 소득세는 6,400원이고 지방 소득세는 640원이므로 총합은 7,040원이 됩니다.

 

하지만, 이 결과는 생각보다 적은 금액이므로, 더 많은 예시를 가정해서 계산해 보면 어림짐작 할 수 있을 겁니다.

 

이와 같은 계산은 취업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연봉 계산기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봉계산기에 보면 가족수를 기입하는 부분이 있는데 기입하면 갑근세도 같이 계산을 해주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정리하며

 

지금까지 갑근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갑근세는 국가에서 부과하는 세금 중 하나로, 소득세, 주민세와 함께 의무적으로 내야 하는 세금입니다.

 

잠깐을 보면 갑근세를 내는 것이 적게 느껴질 수 있지만 길게 보면 적은 돈이 아닙니다.

 

그러나 이 금액으로 국가 발전과 어려운 이웃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맘으로 납부하면 뿌듯하지 않을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