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생활 정보

보이스 피싱 대응 법 - 내 계좌 지급 정지 서비스 소개

::: 2023. 4. 6.
반응형

보이스 피싱 대응 법 - 내 계좌 지급 정지 서비스 소개

 

보이스 피싱으로 피해를 보는 사례들이 늘어남에 따라 최근 금융권에서는 보안 강화를 위해 다양한 조치들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최근에 시행된 내 계좌 지급정지 서비스는 보안과 관련된 가장 핵심적인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이 서비스는 오픈뱅킹 서비스 시행 이후 금융계좌 보안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특히 보이스피싱 피해 가 발생할 때, 피해자가 즉시 해당 계좌를 한꺼번에 지급 정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보이스 피싱 대응 법 - 내 계좌 지급 정지 서비스 소개

 

이렇게 서비스를 이용하면, 금융계좌를 해킹당해 모든 돈이 한꺼번에 빠져나가는 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내 계좌 지급정지 서비스는 2022년 12월 27일부터 시행 중이며, 이미 많은 사용자들이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보이스 피싱 대응법 중 하나인 내 계좌 지급 계좌 정지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해당 금융기관의 인터넷 뱅킹이나 모바일 뱅킹을 통해 계좌 지급정지를 신청하면 됩니다.

 

이후 해당 금융기관에서 직접 확인 후 처리를 해줍니다.

 

내 계좌 지급 정지 서비스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이제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핵심내용

 

이 제도는 계좌통합관리서비스 '어카운트인포'의 '내계좌 지급정지'를 통해 개설된 모든 금융계좌 현황을 일괄 조회하고,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피해가 우려되는 계좌를 선택해서 즉시 지급정지를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피해자는 신속하게 지급정지를 할 수 있으며, 금융권의 지원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일괄 지급 정지 대상 계좌

 

본인명의로 개설된 은행 계좌와 2금융권의 수시 입출금식 계좌, 그리고 증권사에서 운영하는 투자자 예탁금 계좌 등이 있습니다.

 

 

 

또는 채권 등의 금융상품에 투자하기 위한 계좌로, 장기적인 목표를 위해 자금을 모으는 데 사용되는 다양한 종류의 계좌가 포함됩니다.

 

서비스 제공하는 금융 기관

 

금감원은 금융소비자의 일괄 지급정지 서비스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해당 서비스 제공 채널을 금융회사 영업점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서비스 제공 금융기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이스 피싱 대응 법 - 내 계좌 지급 정지 서비스 소개

 

  • 은행권 : 산업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하나은행 등 19개 은행
  • 증권 : DB금융투자, NH투자, SK, 교보, 대신, 메리츠 등 23개 증권사
  • 기타 조합 : 농협중앙회, 수협중앙회, 신협중앙회, 저축은행 중앙회 등 7개 제2금융권도 포함

 

내 계좌 지급 정지 서비스 이용 방법

 

'내계좌 지급정지 서비스'는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최근에는 보이스피싱, 스미싱, 피싱 등 다양한 방식의 금융사기가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전 피해자들은 금융권에 일일이 연락하여 지급정지를 해야 하는 불편함을 겪었을 뿐만 아니라 각 금융권에 연락해서 일일이 지급정지를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내계좌 지급정지 서비스를 이용하면 개설된 모든 금융계좌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으므로, 불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즉각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으로 금융사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내 계좌 지급정지 서비스는 '어카운트인포'의 '내 계좌 지급정지'를 통해 본인 명의로 개설된 모든 금융계좌 현황을 일괄 조회하고,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피해가 우려되는 계좌를 선택해서 즉시 지급정지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내 계좌 지급정지 서비스는 공동(금융) 인증서 및 휴대폰 인증을 사용하여 본인 인증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보다 안전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현재 서비스 제공 금융기관은 계좌통합관리서비스 (www.accountinfo.co.kr)와 금융소비자포털파인(fine.fss.or.kr)입니다.

 

따라서, '내계좌 지급정지 서비스'는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금융사기를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에 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빨리 스스로를 보호하고, 금융사기 예방에 노력해야 합니다.

 

내 계좌 지급 정지 서비스 참고사항

 

금융사기 피해를 강력하게 방지하기 위해, 일괄 지급 정지 대상 거래에는 영업점 및 비대면 채널, 자동 이체, 오픈 뱅킹 등을 포함한 모든 출금 거래가 정지됩니다.

 

다만, 고객 불편 등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일괄 지급 정지 이후에도 해당 계좌로의 입금은 허용됩니다.

 

보이스 피싱 대응 법 - 내 계좌 지급 정지 서비스 소개

 

내 계좌 일괄 지급 정지 후 해제 방법

 

일반 금융 계좌 소유자라면 먼저,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라야 합니다.

 

계좌 소유자는 금융기관 영업점을 방문해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 해제를 요청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본인인증서나 신분증 등의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그러면 금융기관에서는 일괄 지급정지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상의 계좌통합관리서비스를 통해서는 일괄 지급정지를 해제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계좌 소유자는 반드시 영업점을 직접 방문해야 합니다. 이러한 절차는 보안상의 이유로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