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t

반려동물 입양할 때 필수 점검 리스트

::: 2022. 10. 9.
반응형

반려동물 입양할 때 필수 점검 리스트

 

반려동물은 가족입니다. 가족은 나의 삶을 같이 공유하고 유대 관계를 맺고 있는 상호 관계이지요.

 

반려묘 반려견에만 국한되지 않고 지구상 생태계에 존재하는 다양한 동물을 아우릅니다.

 

반려식물 역시 같은 맥락일 겁니다. 반려동물과 삶을 같이 생활하기 위해서는 반려동물 분양, 입양이라는 과정을 필수과정을 거치게 되어있습니다.

 

오늘은 반려동물 입양할 때 반드시 체크해 봐야 하는 점검 리스트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반려묘, 반려견을 입양하려고 마음을 먹고 반려동물 입양, 분양 사이트에서 이쁜 애기들을 찾아봅니다.

 

이때 아무 정보도 없이 귀엽고 불쌍하다는 마음만 가지고 덜컥 분양, 입양하게 되면 나중에 아주 난감하고 불편한 상황을 맞이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사회적인 반려동물 학대, 유기, 방치, 무관심 등의 이슈가 종종 뉴스에 등장하고 있죠.

 

참 가슴 아픈 일이 아닐 수 없고 입양을 안 하니 못한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예쁘고 불쌍한 반려 동물들에게 스트레스 주지 않고 묘주, 견주 등도 반려동물과 같이 풍요로운 삶을 살기 위한 근본적인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반려동물 입양할 때 필수 점검 리스트

 

반려동물을 최초 분양, 입양할 때 체크해 봐야 하는 필수 점검 리스트를 작성해서 꼼꼼히 따져보고 입양하는 것입니다.

 

그럼 반려동물 입양 시 필수 점검 리스트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내 삶의 환경과 스타일은?

 

반려동물 입양, 분양 사이트는 여러 곳입니다. 대표적인 사이트는 반려묘, 반려견의 세세한 정보까지 제공하고 애기들의 예쁜 사진 미리보기와 무료 분양 서비스도 하고 있습니다.

 

가족과 같은 애기들 입양 시 가장 먼저 체크해야 하는 점검 리스트는 나의 생활환경은 어떤지 또는 나의 라이프는 어떤지를 돌아보는 것부터가 시작입니다.

 

만약 묘주나 견주가 밤에 주로 활동하는 생활 패턴을 가졌다면 낮에 주로 활동하는 반려동물을 입양하는 것은 맞지 않을 것입니다.

 

보호자와의 생활패턴이 다르다면 몸 따로 마음 따로 서로 다른 생활패턴이 이어지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좀 더 세분화해서 본다면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을 것입니다.

 

  • 내가 생활하는 공간의 평수와 구조는 어떤지? : 반려견 또는 반려묘 덩치와 크기 선택이 쉬워진다
  • 내가 살고 있는 거주공간(아파트, 전원주택, 마당 있는 주택)은 무엇인지? : 반려동물의 활동 반경을 고려한 종 선택이 쉬워지고 반려동물을 건강하게 양육하기 쉬워진다.
  • 나의 습관이나 버릇 특정 행동은 무엇인가? : 보호자의 특정 버릇이나 행동, 습관이 유별나다면 반려동물들에게 안 좋은 영향이 갈 수 있다. 시끄러움을 싫어한다거나 지나친 관섭을 싫어하고(치근덕 대기) 너무 소심하고 조용한 성격의 소유자인지에 따라서도 애기들 발육 성장 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반려동물 입양하려 마음먹었다면 나의 생활 패턴 스타일을 고려한 점을 꼭 필수 점검 리스트에 포함시켜 결정해야 합니다.

 

애기들을 위해 할애할 시간은 충분한가?

 

반려동물을 입양하기로 마음먹고 내 생활은 어떤지 충분히 고려했다면 다음 고려할 점은 반려동물에게 할애할 시간은 얼마나 있는지 고민해 봐야 합니다.

 

반려묘나 반려견과 행복한 시간을 가지길 원한다면 반드시 이 부분도 꼭 체크리스트에 포함시켜 고민해 봐야 하는 항목입니다.

 

남성 여성의 성적인 사랑의 결과물인 다음 세대인 아기들은 성장 과정에서 주위의 많은 사랑과 돌봄이 필요합니다.

 

반려동물 역시 애기 때부터 보호자의 많은 관심과 사랑 보살핌이 필요하기 때문에 내가 얼마나 애기들을 위해서 사랑을 줄 수 있는 시간이 충분한지 우선 고려해야 합니다.

 

이점을 관가 해서 놓치면 보살핌과 사랑은 둘 째고 스트레스받아서 결국에는 동물 학대, 폭력, 방치, 유기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세심하게 필요로 하는 점은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습니다.

 

  • 애기들의 건강한 성장 과정을 위해 같이 산책할 시간은 얼마 나있는가?
  • 보호자와 내 집에 방문자와의 원활하고 안전한 상황을 반려동물을 훈련시킬 수 있는 시간은 충분히 가질 수 있는가?
  • 애기들과의 유대관계를 높이고 계속 친숙함을 유지하기 위해 그루밍할 수 있는 시간은 충분히 가질 수 있는지?

 

인간 입장 시선에서 바라볼 때 지구상의 동물들은 감정이 없고 외로움을 타지 않는 동물이라는 편파적인 선입견을 가집니다.

 

반려동물 입양할 때 필수 점검 리스트

그러나 지구 생태계에 존재하는 모든 동식물은 감정을 가지고 있고 각기 다른 방식으로 표현한다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동물들은 어난 후각 기능으로도 서로의 감정을 알아 채고 상대방의 위험성도 알아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반려동물에게 외로움과 슬픔, 소외감을 주지 않기 위해 이 점을 필수로 점검 리스트에 포함시켜 고려해야 합니다.

 

경제적인 상태는 어떤가?

 

애기들과 삶을 같이 살려면 현실적으로 제일 필요한 것이 우선 돈(생활비) 일 것입니다.

 

공과금도 내고 미용실에 가고 음식도 먹고 친구도 만나서 술도 먹고 저축도 되고 모든 것이 현실적인 민감한 부분입니다.

 

그렇거니와 나와 생활을 같이하는 반려동물의 경우도 마찬가지겠죠? 사람은 일을 해서 어떻게든 생활비를 마련할 수 있지만 동물이 어떻게 생활비를 마련합니까? 어불 성설이죠.

 

귀엽고 예쁘다고 분양, 입양만 할 것이 아니라 재정적으로 아기들에게 얼마나 지원할 수 있는지 여부도 고려 대상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필수 체크 리스트를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반려동물 생활에 필요한 물품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가? : 먹이 사료값, 애견 애묘 미용 용품, 화장실 모래, 같이 산책할 때 응가(변) 봉투
  • 반려묘 반려견의 건강한 성장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물품을 제공할 수 있는가? : 캣타워, 스크래쳐, 장난감, 캣휠, 이동장 등 을 제공
  • 반려동물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의료비용을 지속적으로 지출할 수 있는가? : 정기적인 건강검진, 중성화 수술, 슬개골 탈구 수술 등 가장 많은 빙용이 발생하는 부분이 의료비입니다. 이 부분을 간과하기 때문에 유기견이 생기고 폭력을 당하는 사회 이슈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재정적이 경제 상태를 고려하는 것이 반려동물 입양할 때 필수 점검 리스트에서 제일 어렵고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반려동물과 마지막 삶까지 함께 할 의지가 있는가?

 

가끔 언론에서 가슴 아픈 장면을 목격하기도 합니다. 차에 매단 채 끌고 다니는가 하면 높은 곳에서 쓰레기 버리듯이 내동댕이쳐지기도 하는 장면입니다.

 

반려동물 입양할 때 필수 점검 리스트

 

왜 이런 일이 발생할까요? 책임감입니다. 인간은 누구나 엄마 배속에서 세상에 나올 때부터 많은 책임감을 동시에 부여받고 태어납니다.

 

사회적인 책임, 가족 간에 책임, 친구, 직장에서 직원으로서 책임, 부부간의 책임 등 살아가면서 가지는 책임감은 인간에게 빼놓을 수 없고 부분이고 지킬 수밖에 없게 만들어졌습니다.

 

책임감을 다하면서 사회 구성원으로서 훌륭한 하나의 인격체가 완성되는 것이기도 하죠. 그러나 책임을 다하지 못했을 때는 감당할 수 없는 많은 사회적 문제가 생기기 일쑤입니다.

 

그렇듯 반려동물을 입양할 때 역시 강한 책임감을 가져야 합니다. 짧게는 10년 길게는 20년이라는 세월 동안 함께 생활해야 하는 가족입니다.

 

때문에 반드시 책임지겠다는 확신과 미래에 대한 설계, 마지막 삶까지도 같이 하겠다는 신념을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마지막 삶까지 책임질 수 있는 의지가 있는지 체크해볼 필수 리스트는 다음과 같이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 이미 키우고 있는 반려동물이 있다면 입양하는 애기와 오랜 시간 잘 어울릴 수 있는지?
  • 나와 같이 생활하는 다른 가족과 오랜 시간 어울릴 수 있는 반려동물의 종은 무엇일까?
  • 무엇보다 어떻든 간에 어떤 상황이 와도 보살피며 끝까지 함께 할 수 있겠는가?

 

반려동물을 입양하기에 앞서 한 번쯤 꼭 상기해봐야 하는 항목들이고 또 필수로 체크해봐야 하는 것들입니다.

 

마치며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인류가 20억이 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어쩌다 한번 심심하니까 키워 볼까? 적적하니까 한번 재미 삼아 키워 볼까?이러한 생각보다 하나의 생명체에 대한 존중의 마음으로 정성을 담아 진실성 있게 반려동물을 바라봐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 반려동물을 분양이나 입양을 고려하는 누군가는 꼭 필수 체크 리스트를 한번 상기해 보셨으면 합니다.

 

한줄 성공명언

"내 자신의 무식을 아는 것은 지식으로의 첫걸음이다" -바이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