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건강

카테킨이 풍부한 세계 10대 슈퍼푸드 녹차[그린티]의 성분과 효능

::: 2020. 12. 24.
반응형

세계 10대 슈퍼푸드 카테킨이 풍부한 녹차[그린티]의 성분과 효능

 

오늘은 천연 슈퍼푸드 녹차 효능에 대해서 대표적인 효능을 몇 가지 알아보겠습니다.

 

녹차의 주원료인 생엽에는 수분이 80% 가까이 점유하고 20~25%는 고형물이며 고형물의 40%는 수용성 성분으로 타닌, 아미노산류, 비타민류, 카페인, 당류, 사포닌이 포합되어 있습니다.

 

또 소량의 유기산 및 무기성분이 있고 60%는 셀룰로스, 단백질, 펙틴, 전분, 지용성 비타민류 등이 불용성 물질입니다.

 

특히 카테킨이라는 성분은 에피 갈로 카테킨 갈레이트라고도 불립니다.

 

그중 EGCG라는 성분은 녹차의 폴리페놀로 구성된 성분입니다.

 

우리가 먹으면 떫은맛(홍차에도 들어있음)을 느끼게 하는 장본인이 이기도합니다.

 

한 녹차에 들어 있는 카테킨은 EC, EGC, ECG, EGCG 등이 있는데 이중 EGCG가 50%를 차지하고 있을 만큼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죠.

 

이렇게 대단한 성분들이 다량 포함된 슈퍼푸드 녹차[그린티]는 우리 주위에 다양한 형태의 제품이 존재합니다.

 

대부분 먹기 쉽게 제조된 제품으로 구성되어있죠.

 

한 번쯤 내 건강을 생각한다면 녹차를 자주 음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테킨이 풍부한 세계 10대 슈퍼푸드 녹차[그린티]의 성분과 효능

 

가장 쉽게 음용할 수 있는 방법은 집에서 그린티를 우려 식힌 다음에 통에 담아서 먹고 싶을 때마다 자주 먹는 것이 제일 쉬운 방법입니다.

 

 

홍혜걸과 여에스더 박사가 추천하는 4대 국민 영양제

홍헤걸, 여에스더가 추천하는 4대 국민 영양제 인간은 왜 영양제가 필요할까요? 여러분들이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적정한 체중을 유지하고 매일 조금씩 운동을 하면서 매 끼니마다 잡곡밥이

wkfmwkd-86.tistory.com

 

녹차는 블루베리, 토마토, 브로콜리 등과 함께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카테킨 성분 때문입니다. 카테킨 성분은 몸에 흡수되어 #항암효과와 몸속의 활성 산소를 없애고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고 하니 다이어트에도 그만입니다.

 

천연 식품으로 할 수 있는 최고의 무료 다이어트 식품

 

녹차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몸속의 지방을 태우는 역할을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제가 가장 먼저 강조하고 싶은 효능이 이 부분인데요.

 

\저 역시 6개월간 꾸준히 먹은 결과 15kg가량 몸무게가 줄어든 효과를 보았고 몸이 가뿐해지고 평소 움직임이 깃털처럼 가벼운 느낌을 받곤 합니다.

 

물론 큰 비용을 들여 사야 하는 다른 다이어트 약은 복용하지 않았고 오직 녹차 만을 음용하여 얻은 결과물입니다.

 

패스트푸드 잘 안 먹고 우리나라 전통적인 발효식품을 자주 먹었던 것이 제일 큰 요인이기도 합니다. "역시 우리나라 전통 음식은 세계 10대 음식 안에 드는 건강식인 거는 확실한 거 같습니다."

 

얼마 전 공신력 있는 방송사의 방영 프로그램에서 이전과 동일한 생활 패턴으로 행동을 하고 운동을 하지 않았는데도 단지 녹차 복용 만으로도 지방이 감소되는 효과가 방영되어 인기를 끌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다이어트를 계획하시는 분들이라면 규칙적인 운동은 당연히 해야겠지만 더 놀라운 시너지 효과를 보기 위해서 카테킨 성분이 많이 포함된 녹차와 함께 음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천연식품으로 제조되었다면 녹차 라떼를 먹는 것도 현대의 트렌드에도 부합하는 좋은 방법이죠.

 

세계 10대 건강식품 카테킨이 풍부한 녹차[그린티]의 성분과 효능

 

현대인이 풀어야 할 숙제인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

 

녹차의 성분 중 하나인 데아닌 "엘 테아닌(L-THEANINE)"으로 알려진 성분은 녹차 잎을 얻을 수 있는 차 나무와 일부 버섯에만 존재하는 독특한 아미노산으로서 녹차에 특히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플라보노이드 항산화제(flavonoid antioxidants)의 풍부한 공급원이 되며 이 성분들은 다양한 임상 연구에서 이 아미노산이 두뇌의 기능을 향상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지금 여러분이 스트레스가 있다면 여러분의 신경계는 혈압과 신체적 긴장을 증가시키는 호르몬을 더 많이 생산하기 시작합니다.

 

이때 엘 테아닌(L-THEANINE)이 들어있는 녹차를 마시면 스트레스로 인한 몸과 뇌를 이완시켜 정상적인 심장 박동수와 혈압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을 주며 머리를 맑게 해 주고 정신을 집중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이러한 효능으로 두뇌에서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시켜서 마음을 편안하게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치아 건강에 도움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충치 및 구취 예방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충치균은 당분을 분해해 산을 생성하고 인체에서 가장 단단하다는 치아의 법랑질(Enamel)을 파괴해 충치를 발생하게 원인 이기도 합니다.

 

또 입냄새는 구강 내의 세균이 음식물 찌꺼기를 분해해 내뿜는 황 화합물 가스 때문인데요.

 

녹차의 폴리페놀이란 성분은 세균의 세포막에 작용하여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이러한 원리로 녹차를 마시면 구강 내의 세균들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쳐 충치와 #구취를 예방하게 되는 원리입니다.

 

세계 10대 건강식품 카테킨이 풍부한 녹차[그린티]의 성분과 효능
인간의 치아 형성

 

치과의 들은 수시로 녹차를 마시는 것과 10분간 입을 헹구는 것 또한 치아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실제로 일본에는 초등학교 학교에서 물처럼 음용수로 사용하는 곳이 있다고 하니 그곳의 일본 아이들의 치아가 어려서부터 건강하게 관리되는 것 같아서 저 어릴 때 그러지 못한 현실과 너무 상반되어 부럽기까지 합니다.

 

세계 의학계가 인정한 항암효과

 

녹차의 중요한 성분인 폴리페놀성 화합물 카테킨(catechin)은 항암과 항균 효과, 심장병 발생 억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전 세계가 가장 주목하고 있는 부분인데요, 가장 많은 연구가 진행되는 항목이기도 합니다.

 

극복해야 하는 병이 많고 그중에 녹차의 성분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다는 희망 때문입니다.

 

"에이비 프로 바이오" 또는 카테킨 성분은 발암 물질인 벤조피렌과 아플라톡신 등이 정상적인 유전자와 결합하는 것을 방해해서 악성 종양의 발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고 전립선암, 유방암 등 여러 가지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천연 성분입니다.

 

 

 

항암효과가 충분한 이 카테킨 성분을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방법은 물에 잘 우러나는 성질이 있어 100℃의 물에 한 번에 2~3분가량 우려먹는 게 좋습니다.

 

녹차 티백은 찻잎이 잘게 잘려있어 물과 닿는 표면적이 넓으므로 한 번에 30초 이상 우려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채소나 과일 등 녹색 색깔에 들어있는 식물의 성분은 우리 건강을 지켜주는 주요한 음식 이기 때문에 평소 먹는 녹색 반찬을 즐겨 드시면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민감한 피부에도 부드럽게

 

과거에 양귀비나 서시 같은 당대 최고 미인들도 녹차를 이용해 하얀 피부를 유지했다는 말이 있을 만큼 녹차가 피부 미용에 좋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입니다.

 

고대부터 녹차의 피부미용 효능에 대해서 입증된 것이지요.

 

녹차를 이용한 피부미용은 집에서 간편하고 쉽게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녹차는 보편화되어 있고 티백의 경우는 가격도 저렴한 편이라 비싼 화장품을 따로 사지 않아도 집에서도 누구나 손쉽게 미용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특히 집에서 티백을 활용할 경우 화학약품이 첨가되지 않은 유해성분이 없어 민감한 피부에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녹차에는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A는 피부 세포나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주는 작용을 하고 부족하면 피부가 윤기가 없어지게 됩니다.

 

노화된 피부는 보통 기미나 주근깨가 늘어나고 칙칙한 검은색을 띠고 있는데, 비타민 C가 부족하여 멜라닌 색소의 침착이 일어났기 때문입니다.

 

녹차에는 비타민C가 레몬의 5~8배 이상이나 들어 있어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막고 기미나 주근깨가 형성하는 것을 억제해 피부를 하얗게 유지하도록 해줍니다.

 

또한 녹차에는 탄닌산이 풍부하여 피부 모공을 죄어주는 수렴 작용과 수분을 보충해 주는 흡습 작용이 뛰어납니다.

 

또 항균 살균력이 있어 피부 청결에 도움을 주고 피부 노화를 방지할 뿐만 아니라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들어 줍니다.

 

혹시 녹차 세안을 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이무 녹차 가루를 사서 미지근한 물에 풀고 세수를 하면 되는데요. 단지 세안만으로 피부가 무척 부드러워지고 윤기가 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