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기술

용접학원 선택 기준은 무엇인가요? 용접 종류별 학원 선택 방법!

::: 2020. 10. 17.
반응형

용접 종류별 용접 학원 선택 방법

 

용접이란 "금속과 금속을 녹여 서로 붙이는 형태의 행위"를 일컫는 용어라고 다들 알고 있을 거예요.

 

모든 분들이 대부분 #용접이라고 하면 앞서 언급한 내용이 떠오르실 건데요, 용접 종류도 다양합니다.

 

사실 맞는 말이기도 하지만 다른 말이기도 합니다.

 

꼭 금속인 쇠와 쇠를 어떤 형태로든 서로 녹여 붙이는 것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두 개의 사물, 또는 물체를 녹여서 붙일 수 있는 모든 물체 즉, 녹는 성질을 이용해서 접합하는 방법의 형태를 통틀어 용접이라고 하기 때문입니다.

 

범위를 조금 더 넓게 생각하면 이해가 가실 거라 생각합니다.

 

지금 금속의 쇠 와 쇠끼리 녹여 붙이는 용접이란 직업을 가지고 산업 현장의 역군으로 종사하시는 분들이 아주 많아요.

 

용접 종류별 학원 선택 방법

 

대학교를 나와서 군대 갔다 와서 사회에 첫발을 디딘 초년생들부터 20년~30년 용접 분야에 한길만 걸어오신 나이 지긋하신 분들까지 아주 다양한 용접 분야에 종사하시고들 계시죠.

 

남성 용접사분들도 용접을 어려워하고 힘들어하시는데 여성의 몸으로 종사하시는 용접사분들도 있습니다.

 

남녀노소 다양한 연령대의 용접사분들이 열심히 현재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젊은 층에서 기피하는 3d 직종이라고 일컬어지는 건설현장이나 막노동 현장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용접이라는 직종도 힘들고 육체적인 노동으로 성과를 내기 때문에 3d 직종으로 분류됩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다양한 연령층, 특히 젊은 층에서도 인기 있는 직종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용접 기술을 배워놓으면 노후에 기술을 활용하여 관련 업체를 창업할 수도 있고, 용돈을 벌 수도 있는 기술이기 때문이죠.

 

무엇보다 지금 큰돈을 벌 수 있기 때문일 겁니다.

 

특히 지금 산업현장에서 용접 기술로 취직이 된다면 보수가 일반 타 직종보다 꽤 많이 받을 수 있고 보통의 중소기업 중간 간부급이나 중견기업의 사무실 직원들의 연봉보다 더 많은 금액이 되기 때문에 젊은 층에서도 꽤나 인기 있는 직종입니다.

 

대략적으로 본다면 연봉 기준 적게는 3500만 원부터 많게는 8000천만 원 에서 9000천만 원 까지도 수입이 되기 때문에 용접기술을 배우기만 하면 앞으로 굶을 걱정은 없습니다.

 

그렇기에 타 3d 직종으로 분류되는 직업들과 다르게 젊은 층에서 아주 인기가 많습니다.

 

용접 학원의 선택의 기준

 

올바른 용접 종류별 학원 선택법의 기준은 내가 용접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앞으로 무엇을 위해 용접사의 길을 갈 것이냐입니다.

 

우선 자신에게 물어보는 과정이 필수입니다. 무엇을 위해 용접을 배워야 하는지?

 

배우고자 하는 목적이 돈인지, 스펙인지, 취업인지, 시간 때우기 용인지, 취미 생활하는데 쓰임이 있어서 인지? 등의 목적이 우선 정해져야 합니다.

 

그 뒤 본인이 원하는 목적에 맞게 방향을 설정하고 불 필요한 시간과 돈 낭비를 막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보시고 난 후 후회 없는 선택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어디에도 현장 용접의 실태와 용접학원의 속성과 비교하여 올바른 용접학원을 선택하는 기준을 알려주는 곳이 없기 때문입니다.

 

단지 막연하게 용접을 배우면 "고소득을 올릴 수 있다, 나이 들어도 노후에 써먹을 수 있고, 용돈 벌이도 된다" 등의 이야기가 대부분일 겁니다. 10중 8 구입니다.

 

이글에는 그런 흔한 말보다 현실적인 팩트를 꼬집어 알려 드립니다.

 

실제 현장에서 한길만 걸어온 실무 용접인으로서 많은 경험과 관련 노하우를 바탕으로 후회하지 않는 처음부터 올바른 용접학원을 선택하는 길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앞서 언급은 했지만 먼저 용접의 세계에서 자신이 추구하는 목적이 무엇인지를 우선 되짚어 보시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 포스팅으로 가고자 하는 방향이 달라지고 학원의 선택이 달라지며 인생의 전환점이 되시길 기대해 봅니다

 

 

나에게 맞는 용접 학원은 어디?

 

용접의 종류는 생각보다 아주 많습니다.

 

그렇지만 용접이라는 것이 현장에서 육체적인 노동으로 할 수 있는 실무 용접 부류에 속하는 직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계적인 장치로 용접되는 용접 분류는 제외하겠습니다.

 

용접의 세계에서 현장에서 실무 용접을 해서 돈을 벌겠다 하시는 분도 있고 관련 기술 자격증을 따고자 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또는 관련 업종의 창업을 위해 각종 철 재료들을 용접할 수 있는 수준까지만 배우시는 분도 있고 용접학원을 차리고자 하시는 분, 이것저것도 아닌 단지 스펙을 늘리고 싶어 배우시는 분, 심지어는 집에서 놀자니 주위 시선도 있고 해서 울며 겨자 먹기로 시간만 때우기 위해 배우시는 분, 아주 다양합니다.

 

그럼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에서 어떻게 각각에 맞는 용접 학원을 선택할 수 있을까요?

 

용접 학원의 종류와 스타일 성향들을 알면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어디를 선택해야 하는지 어느 정도 알 수 있어요.

 

전국에 무수히 많은 용접 종류별 학원들이 있습니다.

더보기

대표적으로 FCAW [Flux Cored Arc Welding], 일명 CO2용접이라고 하는 용접기술을 가르쳐 주는 학원과 #SMAW [Shielded metal arc welding], 흔히 아크 용접이라고 불리는 전기용접을 배울 수 있는 학원, GTAW [Gas Tungsten Arc Welding], 철과 서스(SUS), 듀플럭스, 슈퍼듀플럭스, 쿠니 등을 포함한 각종 비철을 용접할 수 있게 배울 수 있는 학원이 있습니다.

 

FCAW co2 미그 용접

 

일단, FCAW co2용접을 배우고자 하시는 분들은 일종의 페널티를 감안하셔야 합니다.

 

co2 용접의 경우 용접 방법의 특성상 전국적으로 쓰임이나 수요가 많이 부족한 현실이 존재합니다.

 

배우고 나서 관련 물량이 부족하면 심각하게는 직종을 바꾸어야 하는 수준이 올 수도 있다는 것을 감안하셔야 합니다.

 

용접 종류별 학원 선택 방법

 

co2용접은 80% 정도 비율로 조선소나 중공업에서 사용되고 있고 나머지는 전국적으로 소규모 기자재 납품업체나 자동차 부품 납품 업체, 쇼규모 샵장 배관 파이프 제작 업체, 건설 현장의 철골 구조물 제작 등에서 사용됩니다.

 

조선소가 아닌 곳에서 사용되는 비율은 전체에 비해 적은 수준입니다.

 

그리고 co2용접을 배우시려면 비용을 들여 굳이 학원을 거치지 않아도 업계 구인광고 찾아보시면 조선소나 관련 업체에서 초보자도 많이 구하고 있어서 돈 벌면서 기술을 익힐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술 연마 비용은 학원에 따라 한 달 150만 원에서 많게는 300만 원 까지도 합니다.

 

배우고자 하시면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국가에서 지원하는 국비 교육하는 학원을 선택해서 co2용접을 배우시기를 추천드립니다.

 

co2 용접 학원을 통해서도 기본기는 탄탄하게 익힐 수 있습니다.

 

좀 더 욕심을 내신다면 6gr자세 [arc 용접 + co2 용접 또는 tig] 용접법까지 마스터하실 수도 있습니다.

 

현재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에 가까운 용접학원으로 검색하셔서 국비 과정으로 등록하시고 수강하시면 됩니다.

 

용접 종류별 학원 선택 방법
3g 수직 자세, 2pass (25t)

 

SMAW 피복 전기 아크용접

 

건설 현장이나 플랜트, 압력 용기 제작, 큰 압력을 받는 파이프 용접, 견고함을 요하는 모든 용접, 막 용접에 쓰이지만 현재 전기용접의 구인을 많이 하는 경우가 없어요. 단 중급이상~고 기술자 반열에 오르면 일은 계속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전기 아크 용접의 특성상 실력이 되는 기술인 분들만 찾는 경향이 많아 smaw 용접을 배우고 이 쪽 길을 꾸준히 가신다면 실력자로 인증받고 보수도 넉넉히 받을 수 있습니다.

 

용접 종류별 학원 선택 방법

 

좋은 팀장 만나거나 일 물량이 계속 이어지는 경우에는 다를 수 있지만 전국적인 수요가 소수에 불과합니다.

 

전 세계적으로는 FCAW용접과 SMAW [Shield Metal Arc Welding] 용접이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기 때문에 해외로 기술 이민이나 외국에 취업하시려는 분들은 아주 좋은 아이템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기 용접은 기술만 익혀 놓으면 용접 기술 장인의 대우는 받을 수 있습니다.

 

또 관공서나 한국 가스공사, 한국 전력공사 계열 하위 자사 기업 등에 기능직으로 취업하는 기능 실기 시험에 필수 용접 기술입니다.

 

기술 연마 비용은 학원에 따라 대략 한 달 150~300만 원 까지도 합니다.

 

자격증 취득 목적으로 배우시고자 하신다면 전액 무료 국비로 교육하는 국비지원 학원을 알아보시고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시간적인 여유가 있다고 가정을 한다면 아크용접을 겸하는 공상 현장 팀에 취직해서 배우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초를 다지기에는 이만한 환경적 여건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해외 취업이나 기능직 취업의 실기 시험이 목적이라면 기본적으로 파이프 배관의 백용접은 할 줄은 아셔야 하기에 사비를 부담해서 기술을 연마하는 것이 시간대비 효율이 좋을 수 있습니다.

 

용접 종류별 학원 선택 방법

 

GTAW  불활성 가스 텅스텐 아크 용접

 

용접 종류별 학원 선택 방법

 

마지막으로 #GTAW, 불활성 가스 텅스텐 아크 용접, tig용접을 배우시려는 분들은 아셔야 할 것이 GTAW 용접을 교육하는 학원의 배부분은 파이프 용접교육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습니다.

 

모든 생산 설비 배관 라인, 소방 시설의 배관라인, 플랜트 시설 설비 배관, 산업 단지 시설, 정유사 설비라인, 아파트 기계실 배관, 화학 케미컬 생산 공장의 설비 라인 등, 나열하기도 힘들고 모든 산업 전반 배관 용접 라인에 이 GTAW용접이 쓰이기 때문입니다.

 

특수한 재질이 들어가는 설비 라인, 비철이 들어가는 라인, 구조상 섬세한 용접이 요구되는 곳, 정교하게 용접이 이루어져야 할 부분 등에 용접이 가능한 장점이 있기에 자동차 부품, 철물 기자재, 항공 우주 산업, 군수용품에 우리나라 대부분의 용접 수요는 GTAW가 대부분을 이루고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지금 삼성[SAMSUNG]과 SK가 반도체 공장을 평택, 화성, 아산 탕정, 이천, 등지에 확장하고 있고 LG의 디스플레이 생산 공장, 여수산단 화학 생산 시설 단지 확장 공사, 삼천포 발전소, 강릉 발전소, 울산 sk정유시설 등 전국적으로 토목, 건설 공사가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향후 20년이 넘는 기간 동안 관련 건설 현장에서 건설 공사가 이어져 용접 인원의 수요가 많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 배관 용접은 특이한 것이 쉽게 배울 수 없고 누가 가르쳐 주지도 않습니다.

 

배울 수 있는 환경과 조건도 까다로울뿐더러 용접 재료 준비 가공에서 많은 준비 과정이 필요하기에 아무 곳에서나 선뜻 배우기 힘든 단점이 존재합니다.

 

이 배관 용접은 지금 배워놓기만 한다면 앞서 언급한 공사현장에서 매우 큰 고 소득을 벌 수 있습니다.

 

위의 경우에서 돈을 벌고 싶으시다면 사설학원에서 배우는 방법 외에는 거의 힘듭니다.

 

배울 수는 있지만 시간과 노력에 대해서 효율이 떨어집니다.

 

사설 용접학원의 경우는 단시간에 일정 수준까지 기량을 끌어올리는 데는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단점은 현장의 상황에 맞는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는 습득이 불가능합니다.

 

반대로 현장에서 배우시는 경우에는 일과 연습을 병행해야 하기 때문에 단시간에 일정 수준까지 올리는데 학원만 못한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다양하고 많은 현장의 노하우와 스펙을 내 것으로 만들어 나갈 수 있죠.

 

배관 용접 학원에서는 배관 용접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어서 파이프 용접을 할 수 있게 가르쳐 주지만 비용은 다른 용접보다 상대적으로 비쌉니다.

 

최소한 기초에서 기본만 익히는데도 한 달 300만 원 이상하는 학원이 대부분이며 3달 기간으로 정액을 끊어서 가르쳐 주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요 근래는 한 달 단위로 정액을 끊어서 가르쳐 주는 곳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고 아예 회사 6G 입사시험 합격할 정도만 스파르타식으로 연습하게 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배우시는 분의 개개인 차에 따라 차이가 나지만 한 달 배워서 될 기술이 아니기에 3달 4달 단위로 1000만 원에 육박하는 교육비를 지불해야 그나마 기본기만 익힐 수 있습니다.

 

3~4달 배워도 사람에 따라 기량 차이가 천차만별이고 기본기도 익히지 못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티그 용접을 배우셔서 산업의 역군으로 돈을 벌려는 것이 아닌 관련 용접 자격증을 따실 목적이시거나 파이프 용접과 관련 없는 일반 공장에 취직하셔서 티그 용접하는 분야를 염두에 두신다면 비싼 비용을 들이실 필요 없이 국비 지원하는 학원을 찾아서 무료로 배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하셔도 불활성 가스 텅스텐 아크 용접을 일정 수준 스펙까지는 무난하게 배우실 수 있을 겁니다.

 

마치면서

 

전국 대부분 용접 학원에서는 GTAW, tig용접 기술교육비용 기반으로 학원 운영을 하고 있을 정도로 GTAW, tig용접이 대부분의 수요를 차지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용접학원의 경우 국비지원 교육을 병행하고 있기 때문에 사비를 들여 학원에 등록하지 않으면 기본기만 익히거나 용접 경험하는 정도의 수준만 배울 수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기초부터 배워나가야 하는데 기초 기본기 익히는데 1달 2달 금방 지나갑니다.

 

쉽게 말해 아크를 일으켜서 철판에 용접해 보는 단계만 연습하다가 주어진 아까운 시간 다 낭비합니다. 허무합니다.

 

하지만 정부 부처의 주관으로 실업자, 구직자 대상으로 하는 간혹 파이프 6G 실무 용접교육이라는 타이틀이 달린 국비교육이 있습니다.

 

이교육은 참가해서 교육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실무 위주 교육이라 기본기를 넘어 디테일하게 배울 수 있고 향후 용접 세계에 발을 들여 배관 용접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어떠한 용접이던 용접학원은 산업이 활발하게 조성되어 있는 지역의 배관 용접 학원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요가 많아 배관 용접을 배울 수 있게 특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 용접 종류에 따라 학원 선택 요령과 특징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더보기
#co2#co2용접 종류#용접 장단점#용접 종류및 특성#용접방법 종류#용접종류 pdf#전기용접#철골 용접 종류#티그용접#플랜트 용접 종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