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정보/Bloging

[간단]삭제한 오래된 콘텐츠 구글에서 중복 검색 될 때 삭제하는 방법

::: 2020. 12. 13.
반응형

오래된 콘텐츠 구글에서 중복 검색 될 때 삭제하는 방법

 

이 방법은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나 웹사이트에서 삭제한 오래된 콘텐츠나 문서가 구글 검색에서 중복 검색될 때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제시하는 방법은 콘텐츠 중복문서, 유사문서 방지에도 관련이 있고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즐거운 블로그 웹사이트 운영을 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적용되는 유용한 활용 방법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유쾌한 블로그 생활을 하다 보면 자신이 생성하고 만든 글이나 포스팅, 이미지, 파일 등을 삭제해야 될 때가 생기거나 비공개로 전환해야 하는 경우가 간혹 생깁니다.

 

그런데 다른 분들에게 나의 콘텐츠를 보여주고 싶지 않을 때는 비공개로 전환하면 간단하게 문제가 해결이 되지만 어떤 이유로 인해 삭제를 해야 할 경우가 생긴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나의 오래된 콘텐츠를 삭제했을 때나 글을 다른 블로그로 옮기는 것이 필요할 때 문서 이동후 중복 검색되는지 확인하고 조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오래된 콘텐츠가 필요 없어져서 삭제를 하거나 또는 블로그의 게시글을 다른 페이지로 옮기고 난 뒤 기존 글을 없애기 위해 삭제를 하죠.

 

오래된 콘텐츠 구글에서 중복 검색 될 때 삭제하는 방법

 

보통 이럴 경우 해당 사이트에서 게시글을 삭제를 합니다.

 

당연히 삭제를 했으니 깔끔하게 내 콘텐츠가 삭제되었거니 생각합니다. 하지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웹 상에 내가 업로드한 모든 문서, 이미지, 파일 등은 인터넷상에 내 의지와는 상관없이 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게시글 이미지, 파일, 문서들을 콕 꼬집어 삭제할 수는 없는 노릇이죠.

 

전 세계 60% 이상의 인류가 사용한다는 검색 웹 브라우저 구글[google]을 예로 들겠습니다.

 

구글에서는 최신 페이지를 사용할 수 없는 때를 대비해 백업의 방식으로 각 웹페이지의 스냅샷을 캡처하고 따로 저장합니다.

 

이러면 나의 페이지 콘텐츠가 구글 캐시의 일부가 되기 때문에 웹사이트에서 콘텐츠를 삭제를 해도 다른 페이이지가 구글에 따로 저장이 됩니다.

 

웹사이트에서는 삭제가 되지만 웹 가상공간에서는 삭제가 안 되는 거죠.

 

삭제 페이지 검색 확인하기

 

아래 캡처는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의 오래전 글을 삭제했음에도 두 달 뒤 여전히 검색되는 페이지입니다.

 

오래된 콘텐츠 구글에서 중복 검색 될 때 삭제하는 방법

 

빨간색 네모칸은 현재 저의 티스토리 주소가 검색된 이미지이며, 아래 파란색 칸은 오래전에 2차 도메인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 삭제한 페이지입니다.

 

그런데 두 달이 지난 지금까지 검색된 이미지입니다. 문제는 파란색 검색 이미지죠.

 

참고로 검색된 두 페이지 주소는 다르지만 같은 블로그입니다.

 

닉네임은 동일하였기 때문에 닉네임으로 검색된 페이지입니다.

 

티스토리 처음 시작할 당시에는 보시는 것과 같이 2차 도메인[파란색 검색 칸]으로 연결하여 사용하였고 jar86-korea 주소는 지금 폐쇄하였지만 아직도 검색되는 페이지입니다.

 

이런 경우 오래된 콘텐츠를 깨끗하게 삭제하고 싶은데 구글 고객센터 도움말 페이지를 이용하면 무슨 말이지도 모르고 이해도 안 되는 말이 많습니다.

 

따라가다 보면 다시 원점인 황당한 상황만 생기기도 하죠. 그러나 원하는 것은 딱 한 가지입니다.

 

콘텐츠 삭제해보기

 

거두절미하고 오래전에 삭제한 콘텐츠가 보이는 화면에서 페이지 주소를 복사해야 합니다. 이때 주의사항이 있어요.

 

해당 페이지로 들어가면 위에 주소표시줄에 나타나는 페이지 주소가 아닙니다.

 

링크를 클릭한뒤 브라우저에 주소표시줄에 표시되는 페이지 url을 복사해서는 안 됩니다.

 

구글 검색 페이지에서 키워드 위에 마우스를 올리고 활성화된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의 링크 주소 복사를 눌러 복사해야 합니다.

 

이 두 가지 주소는 모양이 완전히 다른 형태의 주소예요.

 

오래된 콘텐츠 구글에서 중복 검색 될 때 삭제하는 방법

 

이렇게 주소를 복사하셨으면 다음으로는 웹 페이지 url 삭제 도구 또는 오래된 페이지 삭제 도구를 이용해서 삭제 요청을 해야 합니다.

 

아래 링크 주소 경로로 진입하시면 복사한 url을 기입하시고 삭제 요청을 합니다.

 

삭제 요청 뒤에는 분석을 하고 결과를 보여주는 팝업이 출력됩니다.

 

내용은 분석 결과 콘텐츠가 존재하지 않고 차단되었는데 그래도 삭제 요청하고 싶으면 하라는 얘기입니다.

 

삭제 요청하세요.

 

삭제 요청하면 즉시 삭제되는 것이 아니라 조금 시간이 걸리고 아래 삭제요청 접수 중이라는 메시지가 출력되며 대기상태로 들어갑니다.

 

아래 사진처럼 나타납니다.

 

오래된 콘텐츠 구글에서 중복 검색 될 때 삭제하는 방법

 

오래된 콘텐츠 구글에서 중복 검색 될 때 삭제하는 방법

 

오래된 콘텐츠 구글에서 중복 검색 될 때 삭제하는 방법

 

오래된 콘텐츠 구글에서 중복 검색 될 때 삭제하는 방법

 

그리고 메시지 끝에 보면 제거 유형에 오래된 페이지라고 나옵니다.

 

이것은 내가 삭제하고 싶은 유형이 페이지이기 때문에 나오는 것인데 만약 내가 오래된 삭제하고 싶은 유형이 이미지라면 이미지 url도 찾아서 이와 같은 방법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래전에 삭제한 콘텐츠가 검색 결과에 나타난다면 이 방법으로 영구 삭제 요청할 수 있습니다.

 

결론

 

오래전에 게시글이나 콘텐츠를 삭제했지만 계속 검색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해당 키워드로 검색이 되는 경우 구글에서 지원하는 페이지 삭제 도구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검색 페이지를 영구적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삭제 기간은 보통 5일~10 정도면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url 삭제 도구를 통해 삭제가 되었는지도 확인이 가능하며 이미지 또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 참고사항 : 검색 결과에 나타나는 페이지가 다수 존재하는 경우에는 각각 따로 삭제 요청해야 합니다. url 별로 삭제 진행해야 합니다.

 

삭제하고 싶은 페이지가 3 페이지면 각각 3번 삭제요청 진행해야 합니다.

 

현재 삭제 요청하려는 페이지나 콘텐츠가 구글 서치 콘솔 상에서 나의 소유권이 인증되어 있고 내가 소유자일 경우 구글 서치 콘솔의 삭제 메뉴를 통해 간단히 삭제 가능합니다.

 

그리고 정말 삭제가 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오래전에 게시글이나 콘텐츠를 삭제했지만 계속 검색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해당 키워드로 검색이 되는 경우 구글에서 지원하는 페이지 삭제 도구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검색 페이지를 영구적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url 삭제도구를 통해 삭제가 되었는지도 확인이 가능하며 이미지 또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