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정보/Bloging

티스토리 글 다음 검색 누락 해결 방법

::: 2020. 11. 3.
반응형

티스토리 글 다음 검색 누락 해결 방법

 

티스토리에 작성한 글이 다음 검색에서 누락되었을 때를 경험하고 문제 해결 시도한 내용입니다.

 

어느 날 갑자기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던 티스토리가 어느 날 방문하시는 분의 통계 수치가 0이 되는 날이 계속 이어집니다.

 

티스토리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초보 블로그라서 당연히 검색에서 누락되는 것이라 생각도 해보고 더 열심히 해야지 하며 위안을 하고 있었죠.

 

그런데 하루 이틀 지나 삼일째 되는 날도 방문자수가 0.. 15, 이때부터 뭔가 이상하다 싶어 수상한 낌새를 느끼기 시작합니다.

 

티스토리 개설일이 얼마 되지 않아서 많은 유입은 보이고 있지 않았지만 그래도 나름 방문자가 150명대까지 폭증하며 할 수 있다는 희망을 품고 있었던 때라 이상하게 느껴지더군요.

 

검색 누락 해결 방법을 찾다

 

그래서 이것저것 자료를 검색해보고 포럼, 포털 검색에도 찾아봤는데 결국 내려진 한 가지 답은 저품질에 걸린 게 아니면 다음 로봇이 블로그 사이트가 통으로 누락시킬 확률은 높다는 결론이 나오더라고요.

 

아래는 다음 검색란에 저의 사이트 주소를 넣어 검색을 한 이미지 캡처 한 사진입니다.

 

참고로 얼마 전까지 2차 도메인을 연결해서 사용하다 블로그 폐쇄하고 신규 개설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지 않고 티스토리 주소로만 사용 중입니다.

 

보시면 [통합검색]과 [블로그], [사이트] 어디에도 저의 티스토리의 글이 다음 사이트 검색 결과창에서 누락된 것이 확인이 됩니다. 이것이 다들 말하시는 저품질, 통 누락입니다.

 

누구나 한 번쯤 쯤 겪는다는 마의 저품질이 역시나 저에게도 지나가 질 않고 어김없이 찾아오니 블로그 고수분들의 투쟁기가 존경스럽게 까지 느껴집니다.

 

티스토리 글 다음 검색 누락 해결 방법

 

갑자기 당황스러웠습니다. 글을 쓸 때나 발행할 때도 나름 무척 신경을 쓰던 터라 이유가 궁금해지더군요.

 

복붙도 안 하고 오직 글을 창작하여 타자로만 썼기 때문에 자신 있다 자부했었기 때문입니다.

 

통 누락이 된 이유나 사유만이라도 알면 어떻게든 고쳐볼 텐데 아무것도 모르니 눈뜬 봉사나 다름없는 신세가 된 것이 허무하더군요.

 

검색에서 원천적으로 차단되고 통 누락된 가장 큰 이유를 알아보면 검색되는 블로그 제목의 단어가 본문의 글 속에 짧은 간격으로 중복되고 반복적으로 만들어지며 중첩되는 것이 가장 큰 요인입니다.

 

또한 상업적으로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 #키워드, 수위가 높은 성인 관련 용어들이 포함된 게시물은 검색 결과의 품질을 위해서 자동적으로 노출이 되지 않게 설계되어 있죠.

 

 

 

그렇기 때문에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검색 로봇이 인식하면 어김없이 차단시키거나 저품질의 나락으로 추락시켜 버립니다.

 

따라서 지나친 복사 붙여 넣기는 특별한 상황 아니면 정말 비추하는 방법입니다.

 

짧은 단어나 문장의 경우는 적합한 방법이라고 하는데 문맥이 동일한 문장이나 문서 전체를 복붙 하는 것은 블로그에 악영향이 갈 수밖에 없습니다.

 

로봇은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배려나 융통성이라고는 눈곱만큼도 없습니다.

 

여기서 잠깐 구글에서 중복문서 해결방법도 첨부해 드리겠습니다.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이런 이유들과 거리가 멀었기 때문에 안심했었습니다.

 

그러나 저에게도 시련이 찾아왔습니다.이럴 경우 방법이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다른 블로그를 개설하여 글들을 일일이 옮겨서 사용하는 것이 오히려 효율적이 될 수 있고 저와 같이 블로그 게시물의 수가 적은 분들은 신규 개설하시는 것이 빠를 수도 있습니다.

 

고객센터 문의

 

이럴 경우 한 가지 시도해볼 방법이 있습니다.

 

고객센터에 1차적으로 문의를 해보는 것이죠. 큰 문제가 없다면 저품질이라고 의심되는 통 누락이 풀릴 가능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다음 고객센터로 들어가시면 티스토리라는 별도의 서비스 칸이 나옵니다.

 

티스토리 글 다음 검색 누락 해결 방법

 

티스토리 눌러 들어가시면 검색 결과 > 미노출 > 원하는 블로그가 검색 결과에 나오지 않아요 순으로 들어가세요.

 

티스토리 글 다음 검색 누락 해결 방법

 

티스토리 글 다음 검색 누락 해결 방법

 

그래도 자신의 블로그가 왜 다음 검색 결과에서 누락되었는지 이유와 내용을 알아야 하기에 한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글 다음 검색 누락 해결 방법

 

내용 중 가장 중요한 목록이 3번 조항인데 나의 블로그가 규제대상 목록에 해당되지 않는데 검색 결과에 노출이 안된다면 문의하기를 통해 풀어질 확률이 많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글 다음 검색 누락 해결 방법

 

마지막 단계로 창 맨 아래에 있는 문의하기를 눌러 양식에 따라 문의하시면 문의 절차는 완료되고 2~3일 기다리시면 됩니다.

 

저도 이런 방법으로 다음에서 "정상적으로 노출될 수 있도록 수집 요청했습니다"라는 답변을 받았고 확인 결과 [블로그]와 [통합검색]에서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게시글이 많은 경우 블로그를 새로 만들어 시작하기보다는 풀어질 수도 있으니 한번 시도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