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생활 정보

국민연금 납부액, 예상 금액 조회 방법 알아보기

::: 2021. 9. 29.
반응형

연금 납부액 조회와 예상 금액 확인

 

안녕하세요 얼마 전 포스팅에서 국민연금 가입자 4가지 유형에 대해 알아봤던 시간을 가졌었는데요.

 

오늘은 내가 지금까지 납부한 액수 즉, 납부액은 얼마인지, 수령 나이가 되었을 때 수령받을 수 있는 예상 연금액, 초과하여 납부했다고 생각될 때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을 조회할 수 있는 경로는 인터넷 NPS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를 이용하거나 모바일 국민연금공단 엡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또 하나는 조금 불편할 수 있지만 직접 전국 각 지사의 창구로 찾아가서 상담하는 방법도 있죠.

 

오늘은 창구에 가서 상담받는 방법은 공단 상담사가 친절하게 안내해 주기 때문에 제외합니다.

 

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를 통한 방법과 연금 공단 모바일 엡을 통한 방법 두 가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요즘 같은 디지털 시대에는 개인정보 보안이 뚫리면 안 되기 때문에 무조건 본인 인증절차를 거쳐야 하는 절차가 필수입니다.

 

본인 인증 절차를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웹상, 온라인 디지털 가상공간에서 공인된 인증서가 꼭 필요하죠.

 

따라서 금융기관에서 미리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 준비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인증서는 매체별 금융당국 별로 수 없이 존재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네이버 인증서, 카카오페이 인증서, 금융기관에서 발급하는 공동 인증서, 금융인증서가 있습니다.

 

사실 금융인증서와 공동 인증서는 이름만 바뀌었을 뿐 이전 시스템과 별로 달라진 건 없었습니다.

 

한때 공인인증서가 폐지된다고 이슈가 된 적이 있었지만 국민들은 절차가 까다롭고 사용하기 불편한 공인인증서 절차가 쉽고 간단하게 바뀔 줄 알고 많은 기대를 했었던 적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실상은 기대와 다른 허무한 정책이었다는 기억이 납니다. 명칭만 변경될 뿐 바뀐 건 없는 것이었죠. 이야기가 옆으로 샛습니다.

 

본론으로 돌아가서 본인 인증할 수 있는 인증서를 미리 준비되셨다면 NPS 국민연금 관리공단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NPS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 접속

 

웹 사이트상 연금공단 홈피에 접속하면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먼저 로그인을 진행하고 난 뒤전자민원가입 내역 조회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예상 금액 조회 방법 알아보기

 

국민연금 납부액, 예상 금액 조회 방법 알아보기

 

국민연금 모바일 엡(내 곁에 국민연금)

 

내가 납부한 국민연금액, 납부액을 조회하는 두 번째 방법은 모바일 엡을 통해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연금 모바일 엡의 명칭은 내 곁에 국민연금입니다. 플레이 스토어나 애플 스토어에서 국민연금 검색 후 내려받기 내 곁에 국민연금 어플을 내려받기 후 설치하시면 됩니다.

 

내 곁에 국민연금 어플 역시 위에서 설명드린 본인인증에 필요한(공인인증서, 네이버 인증서, 카카오페이 인증서) 중 1가지가 꼭 필요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어플 설치 후 우측 상단에 조회 가입내역의 경로를 이용해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예상 금액 조회 방법 알아보기

 

국민연금 납부액, 예상 금액 조회 방법 알아보기

 

국민연금 납부액, 예상 금액 조회 방법 알아보기

 

국민연금 납부액, 예상 금액 조회 방법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 짤막하게 알아 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