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수령나이, 추가납입 조회

 

정부에서 운영하는 국민복지 차원의 국민연금의 수령나이와 예상수령액에 대해 누구나 한 번쯤은 고민하고 걱정해 본 경험 있죠? 고령기에 접어들면서 정년퇴직하거나 노동활동이 어려워 소득이 없어지면 노후대비 노후생활비로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해서 일 겁니다. 우리 신체는 시간이 갈수록 자연히 노화되는 것이 대자연의 섭리입니다. 때문에 조금이라도 젋을 때 노후대책으로 목돈을 모으는 과정이 필연적인 과정 일 겁니다.

 

 

저도 얼마 전 문뜩 내가 60세 이후에는 어떤 환경에서 무엇을 하며 하루하루 보내게 될지 생각해보며 걱정을 해보았습니다. 역시 가장 현실적인 걱정이 "노후 생활비(노후자금)를 어떻게 마련하지?"였습니다. 이래저래 지출되는 금융 소비가 다른 무엇보다 큰 걱정으로 다가왔기 때문인데요.

 

예금, 적금, 펀드, 주식투자(투기), 부동산, 경매, 환율 환치기, 환테크 등 정년퇴임 후 대책으로 다양한 금융수단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정당하게 세금을 내면서 소득 활동을 하고 있다면 금융활동을 따로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내 연금을 모아주는 것은 국민연금관리공단에서 운영 관리하는 국민연금이 유일합니다.

 

 

 

자동으로 노후 종잣돈이 모여지기 때문에 잊어버리기 일쑤. 그래서 오늘 한 번쯤 체크하고 간다는 뜻으로 내가 받을 국민연금 예상수령액과 수령나이, 더 많이 모으고자 한다면 추가납입 방법까지 조회하고 확인하는 벙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제도는?

 

국민연금은 보험원리에 따라 운영되는 대표적인 사회보험제도입니다. 즉, 가입자로부터 일정 보험료를 받고 이를 재원으로 사회적 위험에 노출되어 소득이 중단되거나 상실될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에게 다양한 급여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국민연금제도를 통해 제공되는 급여에는 노령연금, 사망에 따른 소득상실을 보전하기 위한 유족연금, 질병 또는 사고로 인한 근로능력 상실에 따른 소득상실을 보전하기 위한 장애연금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급여를 지급함으로써 국민의 생활안정과 복지증진을 도모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는 사회보장 제도입니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방법

1. NPS 웹 사이트 접속합니다.
2. 전자민원 서비스 카테고리 밑 개인민원 클릭
3. 로그인절차 진행(공인인증서 필요)
4. 개인서비스 클릭
5. 예상연금액조회
6.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알아보기

 

NPS 국민연금포털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홈페이지 상단 카테고리에 보이는 전자민원을 클릭합니다. 로그인하고 전자민원 클릭해도 됩니다. 공공기관 웹 사이트 접속 시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하기 때문에 공인인증서 없으신 분은 미리 금융기관에서 발급받아 로그인 진행해 주세요!

 

 

로그인하면 개인이면 개인 조회 창을 이용하고 사업자(법인)이면 사업자 조회 창을 이용하면 됩니다. 지금은 개인 조회를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개인 조회 창에 조회를 클릭하시면 사진과 같이 여러 가지 조회서비스가 나오는데 예상 수령액을 알고 싶으시면 예상금액 조회 목록을 클릭합니다.

 

다음은 다음과 같이 국민연금 하나만 조회할 수 있고 모든 국민연금 종류에 대해 조회할 수 있는 팝업 창이 나타납니다. 두 항목 중 국민연금 예상금액을 클릭합니다.

 

 

다음에 나오는 화면에서 자신이 가입된 국민연금의 예상수령액을 전체적인 큰 틀에서 자세히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보시면 소득 상승률을 (최저 3.2%~최고 4.9%)까지 직접 선택해서 산정해 볼 수 도있고 세전 예상연금액과 세후 예상연금액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현재가치와 미래가치 예상까지 알 수 있어서 나의 노후자금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국민연금 수령나이, 추가납입 조회하고 알아보는 가장 쉬운방법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계산기입니다. 나의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간단하게 조회하고 체크해 보세요.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몇 세부터?

 

 

2021년 올해 기준으로 1959년생부터 생일이 지나면 만 62세가 됩니다. 때문에 국민연금 수급자 대상이 됩니다. 지급받고 싶은 유형을 살펴보면 노령연금은 수령시기를 조금 앞당겨 받을 수 있는 조기노령연금과 분할연금이 있습니다.

 

  • 조기노령연금: 조기에 연금받기를 원하여 신청할 경우 5년 앞당겨 연금을 수령(10년 이상 납입한 국민)할 수 있습니다. 조금 빨리 받아서 생활에 보탬이 되겠지만 단점은 매년 6%씩 감액된 금액을 지급받습니다.

지속적으로 소득이 발생하거나 여러 가지 경제적인 상황이 좋다면 국민연금을 조금 늦게 신청하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노령연금 연기제도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 노령연금 연기제도: 장점은 매 년마다 7.2% 상승된 금액을 지급받습니다. 단점은 1번만 신청 가능하고 1회 신청으로 5년간 지속됩니다.

 

출생연도 수령연령
노령연금 조기연령 분할연금
1952년 이전 출생자 60세 55세 60세
53년~56년생 61세 56세 61세
57~60년생 62세 57세 62세
61~64년생 63세 58세 63세
65~68년생 64세 59세 64세
1969년 이후 출생자 65세 60세 65세

 

 

국민연금 추가납입 방법

 

노령연금을 받기 위해서는 가입기간이 10년 이상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실직을 했거나 결혼, 휴직 등으로 인해 납부를 못했을 경우 추후 납입제도를 이용해서 납입 기간(개월)만큼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년만 납부하면 연금 수령 조건인 10년을 채울 수 있다면 한꺼번에 2년 치를 추납을 통해 기간을 채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국민연금 추가납입방법은 전자민원 > 개인 민원 > 신고/신청 메뉴 중 추납보험료 납부 신청 > 추가 희망기간 선택 > 일시불로 할 것인지 분할 납입할 것인지 선택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국민연금 수령나이, 추가납입 조회하고 알아보는 가장 쉬운방법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국민연금 수령나이, 추가납입 조회하고 알아보는 가장 쉬운방법

 

국민연금 추가납입을 하기 위한 조건은 국민연금에 한 번이라도 가입한 적이 있어야 합니다. 소득이 없는 사람도 본인의 희망 여부에 따라 '임의가입' 제도를 이용하여 매달 9만 원 이상의 보험료를 1회 납부하면 추가납입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추가납입을 하기 위해서는 국민연금 자격을 유지한 상태여야 하며 자격이 상실되었다면 추납 신청은 불가능하다는 점 유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자격상실 전 국민연금공단에 추납보험료 납부 신청을 미리 해야 합니다. 신청한 달의 다음 달 11-15일경 고지서가 발송되니 해당 월 말일까지 납부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국민연금 수령 나이, 추가납입 조회하고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국가 복지제도를 적극 활용하면 노령에 모두가 소외되지 않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