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정보

pc 그림판으로 이미지를 모자이크 처리하는 초간단법

::: 2021. 8. 23.
반응형

그림판으로 이미지 모자이크 처리하는 초간단법

 

고성능 카메라를 탑재한 스마트폰 보급으로 야외나 캠핑, 여행을 가게 되면 멋지고 아름다운 장면을 남기고 싶어 카메라 셔터를 누르게 됩니다.

 

집에 와서 이미지를 확인할 때 간혹 사진 일부분을 모자이크 처리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고성능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들이 많이 배포 되어 있기 때문에 이미지 일부분 모자이크 처리하고 싶을 때 이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미지와 사진 일부분을 모자이크 처리 하고 싶은데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이 없다면?

 

pc 윈도우에 기본으로 포함되어있는 그림판을 이용해 간단하게 모자이크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이미지와 사진 그림판으로 불러오기

 

모자이크 처리하고 싶은 이미지나 사진을 그림판을 열어 불러와서 모자이크 처리 영역 지정을 위해 "선택" 아이콘을 누릅니다.

 

시원한 이미지 샘플을 가지고 해 보겠습니다.

 

pc 그림판으로 이미지를 모자이크 처리하는 초간단법

 

페이스북, 구글, 레딧, 참새, 카카오, 라인, 핀터레스트, 텀블러 등 인터넷 가상공간인 서버 네트워크에 하루 업로드되는 이미지만 수억 장입니다.

 

그중 sns에 공개하기 싫은 이미지를 모자이크 처리하고 싶을 때 간단하고 효과 좋은 방법입니다.

 

pc 그림판으로 이미지를 모자이크 처리하는 초간단법

 

공개하고 싶지 않은 모자이크 처리하고 싶은 부분을 마우스로 드래그하고 영역을 지정합니다.

 

pc 그림판으로 이미지를 모자이크 처리하는 초간단법

 

그림판 아래 이미지 정보가 자세하게 나타납니다. 맨 왼쪽부터 선택된 영역, 이미지 파일 사이즈, 이미지 파일 크기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선택한 영역을 마우스 커서를 이용해 최대한 줄입니다.

 

pc 그림판으로 이미지를 모자이크 처리하는 초간단법

 

최대한 줄인 선택영역을 이번엔 반대로 늘립니다. 줄이기 전의 영역만큼 늘려 화면과 일치시킵니다.

 

pc 그림판으로 이미지를 모자이크 처리하는 초간단법

 

모자이크 처리하고 싶은 부분을 간단하게 모자이크 처리되었습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깔끔한 모자이크 이미지를 위한다면 아래 내가 선택한 영역의 좌표를 기억해두면 좀 더 깔끔하고 아름다운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의 간단한 사진이나 이미지를 모자이크 처리하고 싶은 경우 pc 그림판을 이용해 간단하게 이미지를 모자이크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림판으로 이미지를 모자이크 처리하는 원리

 

pc 그림판으로 간단하게 모자이크 처리되는 원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자이크 효과를 넣고자 원하는 부분을 선택하여 이미지 크기를 줄였다가 다시 원상 복구시키는 원리입니다.

 

예를 들어 선택된 이미지가 줄어드는 과정 속에서 가지고 있던 픽셀 값도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나 반대로 선택한 영역의 이미지를 늘리게 되면 이미 줄어든 픽셀 값이 복구되는 것이 아닌 줄어든 픽셀 값으로 유지되어 늘어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본 이미지로 복구되는 것이 아닌 깨진 픽셀 값으로 모자이크 처리 효과를 보게 되는 것입니다.

 

마치며

 

pc 그림판을 이용하면 정말 거짓말처럼 모자이크 처리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복잡한 이미지 포토샵이나 무거운 프로그램 설치할 필요 없이 간단하게 윈도에 내장된 그림판으로 비밀로 하고 싶은 이미지 일부분을 모자이크 처리할 수 있습니다.

 

pc 윈도에 내장된 그림판 참 쓸모 있는 기능들이 많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