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정보/Bloging

블로그 상단 노출 되는 제목 작성 방법 10가지

::: 2023. 10. 20.
반응형

블로그 제목 작성 방법

블로그의 제목은 마치 촉망받는 주인공처럼 상단에 노출되어야 할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것은 강조해도 지나친 강조가 아닐 만큼 중요한 사실입니다. 사실, 블로그 제목은 상단 노출의 80%를 차지한다고 할 정도로 중요도가 극도로 높습니다. 블로그 운영의 핵심인 셈이니, 제목 선택에 소질이 없다 생각하는 초보 블로거라도 오늘 글 관심을 가지기를 권합니다.

 

블로그의 점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체류 시간입니다. 체류 시간을 늘리려면 먼저 검색 사용자가 여러분의 글을 선택하도록 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여러분의 글을 클릭하게 만들려면 당연히 상단 노출이 되어야 한 포스팅이라도 클릭률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자, 이제 블로그 제목을 상단 노출에 맞게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10가지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또는 다른 내용의 포스팅을 볼수도 있습니다.

트래픽을 유도하는 블로그 작성 방법

 

제목은 초점 키워드로 시작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많은 분들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특징 중 하나는 제목이 너무 추상적이라는 것입니다. "바람이 차가운 걸 보니 비 오려는 날씨 같다"와 같은 제목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제목은 주로 상단 노출에 큰 관심이 없거나, 자신만의 일기를 쓰려는 분들에게 적합한 경우입니다. 그러나 만약 여러분이 상단 노출이 잘 되는 강력한 파워 블로거가 되고자 한다면,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를 반드시 제목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블로그 상단 노출 되는 제목 작성 방법 10가지

 

제목은 메인키워드로 시작

물론 반드시 이렇게 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직 글쓰기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 블로거라면 메인 키워드를 제목의 가장 앞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다른 키워드에 묻히거나 순위가 밀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키워드에 따라 검색 결과에서 "[형용사+메인 키워드]"와 같은 형식의 제목이 상위에 노출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흐름을 따라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항상 기억해야 할 점은 블로그 운영에는 절대적인 정답이 없다는 것이며, 여러분이 직접 실험하고 연구하며 최적의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서브키워드는 1개

초보 블로거에게는 메인 키워드에 집중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아직은 글쓰기에 더 집중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키워드 글쓰기에 익숙해질 때까지는 메인 키워드에 주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키워드 글쓰기에 익숙해지면, 서브 키워드를 제목과 본문에 삽입하여 노출을 늘리는 것도 중요한 작업입니다. 이를 통해 조회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제목 길이는 25자

체험단 활동을 하는 분들 중에는 종종 업체에서 주어진 키워드를 억지로 끼워 맞춰 제목이 길어지는 경우를 자주 목격합니다. 그러나 기억해야 할 것은 제목이 25자를 초과하면 검색 사용자에게 충분한 인상을 주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억지로 늘어지는 제목은 오히려 사용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핵심 내용을 명확하게 담아낸 짧고 간결한 제목이 클릭을 유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제목은 구체적으로

한 예를 들어볼까요? 다음은 제목으로 사용할 수 있는 1번부터 3번까지의 예시입니다.

  1. 블로그 제목 작성 요령
  2. 상위 노출을 위한 블로그 제목 작성 방법
  3. 상위 노출을 위한 블로그 제목 작성의 핵심 10가지 방법

이 중에서 어떤 번호가 눈에 띄나요? 대다수의 사람들은 추상적인 제목보다는 구체적이고 명확한 제목에 더 관심을 가지곤 합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찾고자 하는 욕구와 관련이 있습니다. 정확한 요구사항과 관련된 제목과 방법을 제시하는 글이 많은 사람들의 클릭을 유도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제목은 본문 내용과 일치

우선 강조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낚시성 제목, 그 화려한 미끼는 순식간에 조회수를 끌어올릴 수는 있지만, 유입된 방문자들은 마치 어항에서 자유로운 물고기처럼 빠르게 튀어나가버립니다. 그 결과, 체류시간은 한순간에 무너지며, 내 블로그의 평가 지수는 당연히 떨어집니다.

 

이러한 문제를 회피하고자 할 때 항상 염두에 둬야 할 것은 바로 제목과 본문 간의 연결고리입니다. 내가 쓴 제목이 본문 내용과 얼마나 밀접한 관련성을 갖는지를 주의 깊게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노력이 곧 블로그의 품질을 높이고 더 많은 독자를 끌어들일 수 있는 첫걸음입니다.

 

제목은 희소성이 답

네이버는 문서를 비교하고 판별하기 위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여기서 문서란, 다른 블로거의 글과 내 글이 너무 비슷하다고 인식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 경우, 문서의 노출 시켜주지 않거나 영원히 저품질에 걸릴 수 있습니다. 나아가 결국 블로그 지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제목 역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흔하게 사용되는 제목보다는 특이하고 독특한 제목을 선택하면 유사 문서로 분류될 확률이 줄어듭니다. 이미 제목을 정했다면 해당 제목을 그대로 검색창에 입력하고, 이 제목으로 몇 개의 글이 있는지 확인한 다음, 최대한 독창적이고 독특한 제목을 만들어내는 작업을 하는 것이 상단 노출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중복된 키워드 남발 주의

체험단 참여자들이 종종 범하는 실수 중 하나는 중복된 키워드의 남용입니다. 업체가 제공한 키워드를 그대로 제목에 삽입하다보면 중복 키워드를 피하기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최대한 중복 키워드를 피하면서도 제목을 간결하고 정제된 형태로 작성해야 합니다. 업체가 원하는 키워드를 적절하게 조합하되, 같은 키워드를 여러 번 언급하지 않아도 상위 노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상단 노출 되는 제목 작성 방법 10가지

 

맥락과 어울리지 않는 특정 단어의 중복 혹은 반복 노출은 네이버의 알고리즘에 의해 광고로 간주될 수도 있으며, 검색 사용자들 또한 이러한 글을 상업적인 콘텐츠로 인식하여 클릭률만 낮아질 수 있습니다.

 

키워드 검색 추이 확인

키워드를 선택할 때 월간 조회수, 누적 포스팅 수, 최근 포스팅 수를 확인하는 것은 이전 글에서 여러 번 언급한 바와 같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이것만 안다고 해서 우리가 탁월한 제목 작성자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바로 키워드의 검색 추이를 파악해야 합니다.

 

계절이나 트렌드에 민감하지 않고 꾸준히 높은 검색 양을 유지하는 키워드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키워드를 찾아서 우리의 제목을 만들면 블로그 조회수를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급상승 검색어나 트렌드를 따라가는 포스팅은 그저 소모적인 결과만 가져올 뿐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일상 속 카피라이팅

상단 노출을 위한 제목 작성의 마지막 비결, 그것은 일상적인 카피라이팅입니다. 어떤 방법론을 익히더라도, 만일 기본적인 카피라이팅 능력이 부족하다면 그 지식은 쓸모 없게 될 것입니다.

 

카피라이팅을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하루에 세 줄 글을 써보세요. 어떤 주제든 정하고, 딱 세 줄만 적어보세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휘와 아이디어가 풍부해지는 변화를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제목 작성의 기본 원칙 - 제목은 간결하고 명확해야 합니다.
- 키워드를 삽입하되 자연스럽게 통합해야 합니다.
- 불필요한 어휘나 길이는 피해야 합니다.
- 내용의 핵심을 간결하게 표현해야 합니다.
중복된 키워드 피하기 - 중복 키워드를 피하면서도 효과적인 제목을 작성하려면
키워드를 적절히 조합하여 한 번만 언급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인 키워드를 제목의 앞에 두기 - 메인 키워드를 제목의 가장 앞에 두면
다른 키워드에 묻히거나 순위가 밀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의 검색 추이 활용 - 키워드를 선택할 때 월간 조회수, 누적 포스팅 수, 최근 포스팅 수를 고려해야 합니다.
- SEO를 고려할 때 검색 추이를 활용하고, 시즌과 트렌드에 민감하지 않은 키워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창의적인 제목 작성과 희소성 활용 - 창의적인 제목으로 눈길을 끌 수 있습니다.
- 희소성을 활용하여 다른 글들과 차별화를 두어야 합니다.
- 제목과 내용의 일치를 유지하면서 SEO를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상단 노출을 위한 제목 작성 10가지 비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몇 가지는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것들이 있고, 다른 것들은 고민하고 연구해야 할 것들입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실행입니다. 답은 시도하면서 찾아갈 수 있습니다.

 

궁금해하는 질문들

더보기

Q: 블로그 제목 작성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A: 블로그 제목 작성의 핵심은 간결하고 명확한 제목을 만드는 것입니다. 키워드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면서도 길이를 제한하고, 제목이 내용과 일치하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Q: "중복된 키워드를 피하면서 제목을 작성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A: 중복된 키워드를 피하면서 제목을 작성하려면 키워드를 적절히 조합하여 한 번만 언급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유지하면서도 독자에게 자연스럽고 효과적인 제목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Q: "왜 메인 키워드를 제목의 앞에 두는 것이 중요한가요?"

A: 메인 키워드를 제목의 앞에 두는 것은 다른 키워드에 묻히거나 순위가 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검색 사용자들이 관련성 있는 제목을 빠르게 식별하고 클릭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블로그 제목 작성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블로그 제목 작성의 핵심은 간결하고 명확한 제목을 만드는 것입니다. 키워드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면서도 길이를 제한하고, 제목이 내용과 일치하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중복된 키워드를 피하면서 제목을 작성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중복된 키워드를 피하면서 제목을 작성하려면 키워드를 적절히 조합하여 한 번만 언급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유지하면서도 독자에게 자연스럽고 효과적인 제목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왜 메인 키워드를 제목의 앞에 두는 것이 중요한가요?

메인 키워드를 제목의 앞에 두는 것은 다른 키워드에 묻히거나 순위가 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검색 사용자들이 관련성 있는 제목을 빠르게 식별하고 클릭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댓글